롤플레잉

[RPG만들기]명작 RPG 쯔꾸르 게임 리뷰(2) - 허시[虛時 HusH]

by 텐도 posted Aug 01, 20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버젼 완성작

1.게임 소개

매직원IMG_150729_01.png

게임명:허시[虛時.HusH] ; 전설의 시작(Start of the Legends)

제작자:Team Hush

완성년도:2008년 6월경

플레이 타임:약 50시간 이상

제작툴:RPG 2003

 매직원IMG_150729_16.png

스토리 진행형 RPG 게임인 허시 입니다.

역시 RPG쯔꾸르에 관심을 가진 분들 중에서는

모르는 분이 거의 없을 정도로 유명한 게임이죠,



2.게임의 특징

 

가장 먼저 짚어야 할 것은 이 게임의 가장 큰 특징,

바로 거의 모든 대사가 "더빙"이 되어 있다는 점이죠

RPG 쯔꾸르 제작 게임 중에서는 최초로

성우들을 캐스팅하여 게임 내 대사에 직접 목소리를 입혀

훨씬 게임에 몰입도를 높였습니다.


sp시스템_harion.jpgsp시스템2_harion (1).jpg

또한 SP라는 기능을 도입하여

직접 캐릭터의 능력치를 분배 하거나

스킬을 배우도록 할 수 있는 기능을 더해

육성의 재미또한 가미했습니다.



3.평가

 매직원IMG_150729_06.png

-스토리:★★★☆

스토리의 완성도나 인물들의 개성부족 등등

미숙한 스토리 구성이 지적을 받아 왔지만,

기본적인 세계관의 설정이 우수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몰입도:★★★★

우선 더빙 이라는 시스템으로 인해

스토리 진행에 훨씬 드라마틱하게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스토리 전개가 루즈하지 않다는 점도

몰입도에 한몫합니다.


-접근성:★★★★☆

역시 기본적으로 RPG쯔꾸르 게임 특성상 접근성이 뛰어납니다.

다만 이 게임의 독특한 기능인 SP분배 기능의

활용도에 따라 진행 난이도가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SP의 분배및 활용에 대한 가이드가 필요 해 보입니다.


매직원IMG_150729_14.png매직원IMG_150729_17.png매직원IMG_150729_18.pngbreetcut_harion.jpg

-그래픽디자인:★★★★

우선 맵핑은 다소 밋밋 해 보일수 있지만,

깔끔하게 있을건 다 있도록 구성 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허시의 또다른 장점인

게임중 등장하는 일러스트및 컷신들이 인상적입니다.


-음향:★★★★☆

스킬 사용시에도 더빙된 음성이 나오는것이 인상적입니다.

그 외에도 적절하고 무난하게 BGM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4.게임의 장단점

장점:대사 더빙, 일러스트 삽입 등으로 게임 진행에 지루함을 덜어주며

몰입도를 더해줍니다. 또한 SP시스템을 통해

캐릭터들의 능력치및 스킬을 직접 다룰 수 있어

육성의 재미또한 있습니다.

단점:역시 턴제 RPG의 한계로서 전투가 다소 루즈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 후반으로 갈 수록 스토리의 완성도가 다소 떨어짐이 느껴집니다.



5.플레이 테스트

 



6.최종평가

역시 국내 알만툴계에 한 획을 그은 작품 이라고 할 수 있죠,

스토리는 약간 아쉽다는 평이 있지만

명성답게 게임 자체의 완성도는 높다고 평가 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에 앞서 제작된 허시 외전인 Beautiful도

플레이 해 보시는것도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현재도 작업이 진행중인 팀 허시의 카페 주소입니다.

http://cafe.naver.com/teamhush 

최종평점:★★★★☆



원문:http://blog.naver.com/terrykim1994/220435576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