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스트

퀘스트 시스템 # 번역

by 빗자루씨 posted Feb 0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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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퀘스트 로그 시스템
# game_guy 가이 만듬
# 빗자루씨 번역
# Version 3.0
#-------------------------------------------------------------------------------
# 간략한 소개:
# 퀘스트를 만들수 있는 스크립트 입니다.
#
# 구성 요소:
# 퀘스트가 완료되었을때 이름을 노란색으로 표시합니다.
# 퀘스트를 만들기 쉬워집니다.
# 존나게 긴 퀘스트를 만들수 있습니다.
# 그림을 띄워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 퀘스트를 추가하고 쉽게 클리어 할수 있습니다.
# 다른 쉬운 버전보다 가볍습니다.
#
# 설치방법:
# 조금 아래를 내려다보면 # 이 보입니다. 아래에 있는 대로 하세요..
# 이벤트 설정에서 스크립트 실행으로 아래를 응용할수 있습니다.
#
# 스크립트 목록:
# Quest.add(id) ~ 퀘스트(id)를 리스트에 추가합니다.
# Quest.take(id) ~ 퀘스트(id)를 리스트에서 삭제합니다.
# Quest.complete(id) ~ 퀘스트(id)를 완료합니다.
# Quest.completed?(id) ~ 퀘스트(id)를 완료했을때 값을 true로 돌립니다..
# Quest.has?(id) ~ 퀘스트(id)를 받았는지 확인합니다.
# $scene = Scene_Quest.new ~ 퀘스트 메뉴를 엽니다.
#
# 주의사항 :
# 퀘스트가 하나도 없을시에는 에러가 납니다.
# 적어도 퀘스트가 하나라도 있을때 퀘스트 창을 열수 있게 해주세요.
#
# 크레딧:
# game_guy ~ 이거 만들었습니다.
# 베타 테스터 ~ Sally and Landith
# Blizzard ~ 이 사람의 코드에서 조금 배꼈다고 하는군요.
# 빗자루씨 ~ 이거 번역한사람입네다.
#===============================================================================
module GameGuy
  #==================================================
  # Begin Config
  # UsePicture ~ true값으로 지정되었을때 그림을
  #              퀘스트창에 표시합니다만 false일때는 안합니다.
  #==================================================
  UsePicture   = false
 
  def self.qreward(id)
    case id
    #==================================================
    # 퀘스트 보상
    # when x then return "보상"을 사용해서 보상을 추가합니다.
    # x = id, 보상 = quotes 안에 있는 보상
    #==================================================
    when 1 then return "100 골드"
    when 2 then return "3 포션"
    when 3 then return "힘의 반지"
    end
    return "????"
  end
 
  def self.qpicture(id)
    case id
    #==================================================
    # 퀘스트 그림
    # when x then return "그림" 방식으로 추가합니다.
    # x = id, 그림 = quotes 안에 있는 그림
    #==================================================
    when 1 then return "ghost"
    end
    return nil
  end
 
  def self.qname(id)
    case id
    #==================================================
    # 퀘스트 이름
    # when x then return "이름" 방식으로 추가합니다.
    # x = id, 이름 = quotes 안에 있는 이름
    #==================================================
    when 1 then return "빌리지 헌트"
    when 2 then return "페이 텝"
    when 3 then return "헌팅 나이프"
    end
    return ""
  end
 
  def self.qlocation(id)
    case id
    #==================================================
    # 퀘스트 장소
    # when x then return "장소" 방식으로 추가합니다.
    # x = id, 장소 = quotes 안에 있는 장소
    #==================================================
    when 1 then return "아톤 숲"
    when 2 then return "에카"
    when 3 then return "에카"
    end
    return "????"
  end
 
  def self.qdescription(id)
    case id
    #==================================================
    # 퀘스트 설명
    # when x then return "설명" 방식으로 추가합니다.
    # x = id, 설명 = quotes 안에 있는 설명
    #==================================================
    when 1 then return "엄청나게 기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인 퀘스트 소개입니다. 이거는 잠시동안만 볼수있습니다."
    when 2 then return "잔스의 방어를 위해서 그녀에게 돈을 기부하세요."
    when 3 then return "에카에게 헌팅 나이프를 전해주세요.
"
    end
    return ""
  end
 
end

module Quest
 
  def self.add(id)
    $game_party.add_quest(id)
  end
 
  def self.take(id)
    $game_party.take_quest(id)
  end
 
  def self.complete(id)
    $game_party.complete(id)
  end
 
  def self.completed?(id)
    return $game_party.completed?(id)
  end
 
  def self.has?(id)
    return $game_party.has_quest?(id)
  end
 
end
 
class Game_Party
 
  attr_accessor :quests
  attr_accessor :completed
 
  alias gg_quests_lat initialize
  def initialize
    @quests = []
    @completed = []
    gg_quests_lat
  end
 
  def add_quest(id)
    unless @quests.include?(id)
      @quests.push(id)
    end
  end
 
  def completed?(id)
    return @completed.include?(id)
  end
 
  def complete(id)
    unless @completed.include?(id)
      if @quests.include?(id)
        @completed.push(id)
      end
    end
  end
 
  def has_quest?(id)
    return @quests.include?(id)
  end
 
  def take_quest(id)
    @quests.delete(id)
    @completed.delete(id)
  end
 
end
class Scene_Quest
  def main
    @quests = []
    for i in $game_party.quests
      @quests.push(GameGuy.qname(i))
    end
    @map = Spriteset_Map.new
    @quests2 = []
    for i in $game_party.quests
      @quests2.push(i)
    end
    @quests_window = Window_Command.new(160, @quests)
    @quests_window.height = 480
    @quests_window.back_opacity = 110
    Graphics.transition
    loop do
      Graphics.update
      Input.update
      update
      if $scene != self
        break
      end
    end
    @quests_window.dispose
    @quest_info.dispose if @quest_info != nil
    @map.dispose
  end
  def update
    @quests_window.update
    if @quests_window.active
      update_quests
      return
    end
    if @quest_info != nil
      update_info
      return
    end
  end
  def update_quests
    if Input.trigger?(Input::B)
      $game_system.se_play($data_system.cancel_se)
      $scene = Scene_Menu.new
      return
    end
    if Input.trigger?(Input::C)
      $game_system.se_play($data_system.decision_se)
      @quest_info = Window_QuestInfo.new(@quests2[@quests_window.index])
      @quest_info.back_opacity = 110
      @quests_window.active = false
      return
    end
  end
  def update_info
    if Input.trigger?(Input::B)
      $game_system.se_play($data_system.cancel_se)
      @quests_window.active = true
      @quest_info.dispose
      @quest_info = nil
      return
    end
  end
end
class Window_QuestInfo < Window_Base
  def initialize(quest)
    super(160, 0, 480, 480)
    self.contents = Bitmap.new(width - 32, height - 32)
    @quest = quest
    refresh
  end
  def refresh
    self.contents.clear
    if GameGuy::UsePicture
      pic = GameGuy.qpicture(@quest)
      bitmap = RPG::Cache.picture(GameGuy.qpicture(@quest)) if pic != nil
      rect = Rect.new(0, 0, bitmap.width, bitmap.height) if pic != nil
      self.contents.blt(480-bitmap.width-32, 0, bitmap, rect) if pic != nil
    end
    self.contents.font.color = system_color
    self.contents.draw_text(0, 0, 480, 32, "퀘스트:")
    self.contents.font.color = normal_color
    self.contents.draw_text(0, 32, 480, 32, GameGuy.qname(@quest))
    self.contents.font.color = system_color
    self.contents.draw_text(0, 64, 480, 32, "보상:")
    self.contents.font.color = normal_color
    self.contents.draw_text(0, 96, 480, 32, GameGuy.qreward(@quest))
    self.contents.font.color = system_color
    self.contents.draw_text(0, 128, 480, 32, "장소:")
    self.contents.font.color = normal_color
    self.contents.draw_text(0, 160, 480, 32, GameGuy.qlocation(@quest))
    self.contents.font.color = system_color
    self.contents.draw_text(0, 192, 480, 32, "완료 여부:")
    self.contents.font.color = normal_color
    if $game_party.completed.include?(@quest)
      self.contents.font.color = crisis_color
      self.contents.draw_text(0, 224, 480, 32, "완료")
    else
      self.contents.font.color = normal_color
      self.contents.draw_text(0, 224, 480, 32, "진행중...")
    end
    self.contents.font.color = system_color
    self.contents.draw_text(0, 256, 480, 32, "퀘스트 설명:")
    self.contents.font.color = normal_color
    text = self.contents.slice_text(GameGuy.qdescription(@quest), 460)
    text.each_index {|i|
        self.contents.draw_text(0, 288 + i*32, 460, 32, text[i])}
  end
end
class Bitmap
 
  def slice_text(text, width)
    words = text.split(' ')
    return words if words.size == 1
    result, current_text = [], words.shift
    words.each_index {|i|
        if self.text_size("#{current_text} #{words[i]}").width > width
          result.push(current_text)
          current_text = words[i]
        else
          current_text = "#{current_text} #{words[i]}"
        end
        result.push(current_text) if i >= words.size - 1}
    return result
  end
 
end

사용 방법
1. 메뉴 스크립트에 끼워 넣는 방법이 있고요
2. 이벤트에서 '스크립트'가 있는데 거기서 만약에 퀘스트 1을 주고싶다면 Quest.add(1)을 쳐주시면 됩니다.

테스트 완료.
에러 없음.
진짜 없음.

주의사항만 따르면 에러 없어요

 

module GameGuy
  #==================================================
  # Begin Config
  # UsePicture ~ true값으로 지정되었을때 그림을
  #              퀘스트창에 표시합니다만 false일때는 안합니다.
  #==================================================
  UsePicture   = false
 
  def self.qreward(id)
    case id
    #==================================================
    # 퀘스트 보상
    # when x then return "보상"을 사용해서 보상을 추가합니다.
    # x = id, 보상 = quotes 안에 있는 보상
    #==================================================
    when 1 then return "예제 물건"
    when 2 then return "3 포션"
    when 3 then return "힘의 반지"
    end
    return "????"
  end
 
  def self.qpicture(id)
    case id
    #==================================================
    # 퀘스트 그림
    # when x then return "그림" 방식으로 추가합니다.
    # x = id, 그림 = quotes 안에 있는 그림
    #==================================================
    when 1 then return "ghost"
    end
    return nil
  end
 
  def self.qname(id)
    case id
    #==================================================
    # 퀘스트 이름
    # when x then return "이름" 방식으로 추가합니다.
    # x = id, 이름 = quotes 안에 있는 이름
    #==================================================
    when 1 then return "예제 퀘스트"
    when 2 then return "페이 텝"
    when 3 then return "헌팅 나이프"
    end
    return ""
  end
 
  def self.qlocation(id)
    case id
    #==================================================
    # 퀘스트 장소
    # when x then return "장소" 방식으로 추가합니다.
    # x = id, 장소 = quotes 안에 있는 장소
    #==================================================
    when 1 then return "예제 성"
    when 2 then return "에카"
    when 3 then return "에카"
    end
    return "????"
  end
 
  def self.qdescription(id)
    case id
    #==================================================
    # 퀘스트 설명
    # when x then return "설명" 방식으로 추가합니다.
    # x = id, 설명 = quotes 안에 있는 설명
    #==================================================
    when 1 then return "예제 입니다.."
    when 2 then return "잔스의 방어를 위해서 그녀에게 돈을 기부하세요."
    when 3 then return "에카에게 헌팅 나이프를 전해주세요.
"
    end
    return ""
  end
 
end

 

위 상황일때
이벤트에서 스크립트를 선택해서 Quest.add(1)을 해주면 퀘스트를 받습니다.
그리고 완료되었을때 Quest.complete(1)로 끝내는 겁니다.

또하나 예제
Quest.completed?(1) == true 를 조건분기로 두었을때
조건을 만족하는곳에 Quest.add(2)로 둔다면 퀘스트 1를 완료시에 퀘스트 2를 받을수 있고,

Quest.has?(2) == true 를 조건분기로 두었을때
조건을 만족하는곳에 메세지로 이미 받았다하면
받았다고 메세지를 보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