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스크립트

아이템사용을 클래스 마다 한정시키는 기능을 추가합니다
예를들어 전사는 포션을 사용할 수 없다 이런식으로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또 설정하지 않은 아이템은 모두사용 가능하게 설정되있습니다.

#---------------여기서부터
# (XRXS39)아이템 사용자 클래스 한정 built20060210
# by Tetra-Z
#
#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는 클래스를 한정합니다.

#==============================================================================
# ■ Game_Party
#==============================================================================
class Game_Party
  #--------------------------------------------------------------------------
  # ○ 클래스에 의한 아이템 사용자의 한정 데이타베이스
  #--------------------------------------------------------------------------
  def item_user_class_limitation(item_id)
    # 아이템ID에 의한 클래스 한정
    case item_id
   
    #========================================================================
    # □ 커스터마이즈 포인트
    #========================================================================
    when 1
      return [2, 8]
    #
    # 기술 형식:
    #
    # when 수치(Numeric) - 아이템ID
    #  return 배열(Array) - 클래스ID배열
    #
    # 기술예:「아이템ID 12(디 스펠 허브) (을)를
    #          클래스ID 7(와)과8(쿠레릭크와 메이지)만 취급해 가능하게 한다」
    # when 12
    #  return [7, 8]
    #
    #
    #
    # when 1
    #  return [1]
    # when 4
    #  return [5]
    # (와)과 같이, 몇행이나 기술 가능.
    #
    # 또↓, [] (은)는 「모든 클래스가 사용 가능」을 의미한다.
    #
    #======================================= 커스터마이즈 포인트 여기까지 =┘
   
    end
    # 그 외
    return []
  end
  #--------------------------------------------------------------------------
  # ● 아이템의 사용 가능 판정
  #    item_id : 아이템 ID
  #--------------------------------------------------------------------------
  alias tetraz_7_item_can_use? item_can_use?
  def item_can_use?(item_id)
    # 초기화
    judge = false
    a = $game_temp.now_item_user
 act = ($game_temp.in_battle and $game_temp.now_item_selecting) ? [a] : $game_party.actors
    for actor in act # 본인이or멤버내에
      # 사용 가능한 행동 가능자가 있다
      if (actor.follow_item_use_condition?(item_id) and !(actor.dead?))
        judge |= true
        break
      end
    end
    # 귀환시킨다
    return (judge and tetraz_7_item_can_use?(item_id))
  end
end
#==============================================================================
# ■ Game_Temp
#==============================================================================
class Game_Temp
  #--------------------------------------------------------------------------
  # ● 공개 인스턴스 변수
  #--------------------------------------------------------------------------
  attr_accessor :now_item_user            # 아이템 사용자
  attr_accessor :now_item_selecting      # 아이템 셀렉트중인가
end
#==============================================================================
# ■ Game_Actor
#==============================================================================
class Game_Actor < Game_Battler
  #--------------------------------------------------------------------------
  # ● 아이템의 사용 조건에 따를까?(액터 판정)
  #    item_id : 아이템 ID
  #--------------------------------------------------------------------------
  def follow_item_use_condition?(item_id)
    a = $game_party.item_user_class_limitation(item_id)
    return (a == [] or a.include?(self.class_id))
  end
end
#==============================================================================
# ■ Scene_Item
#==============================================================================
class Scene_Item
  alias tetraz7_update_target update_target
  def update_target
    tetraz7_update_target
    # C 버튼이 밀렸을 경우
    if Input.trigger?(Input::C)
      # 전투 불능 해제 아이템 사용에 의해 사용 가능 상황이 변화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item_window.refresh
    end
  end
end
#==============================================================================
# ■ Scene_Battle
#==============================================================================
class Scene_Battle
  #--------------------------------------------------------------------------
  # ● 메인 처리
  #--------------------------------------------------------------------------
  alias tetraz7_main main
  def main
    # 만일을 위해 전투 개시시와 종료시에 스윗치 리셋트
    $game_temp.now_item_selecting = false
    tetraz7_main
    $game_temp.now_item_selecting = false
  end
  #--------------------------------------------------------------------------
  # ● 아이템 선택 개시
  #--------------------------------------------------------------------------
  alias tetraz7_start_item_select start_item_select
  def start_item_select
    $game_temp.now_item_user = $game_party.actors[@actor_index] if $game_temp.in_battle
    $game_temp.now_item_selecting = true
    tetraz7_start_item_select
  end
  #--------------------------------------------------------------------------
  # ● 아이템 선택 종료
  #--------------------------------------------------------------------------
  alias tetraz7_end_item_select end_item_select
  def end_item_select
    $game_temp.now_item_user = 0
    $game_temp.now_item_selecting = false
    tetraz7_end_item_select
  end
end
#--------------끝

사용법
주석에 보면 다 나와있지만.. 모르실 수도 있으니
우선 스크립트 20번째줄에 가시면
#========================================================================
# □ 커스터마이즈 포인트
#========================================================================
    when 1
      return [2, 8]

이렇게 있습니다..
이뜻은 1번아이템을 2번과,8번 클래스만 사용가능 하게 설정되있는것입니다.
이것을 계속 만드실 수도 있고 사용 가능한 클래스를 더 추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
# □ 커스터마이즈 포인트
#========================================================================
    when 1
      return [2, 8]
    when 2
      return [2, 8, 5]
    when 7
      return [1, 5, 3, 7]

이런식으로요^^

출처는 수수께끼의 정사면체입니다
Comment '1'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스크립트 자료 게시물 작성시 주의사항 습작 2012.12.24 5412
34 아이템 아이템 소지수 한계돌파(중복일 확률 높음) 3 캉쿤 2011.09.13 1413
33 아이템 Categorized Items Menu 1.3 by albertfish 1 file Alkaid 2010.09.09 1741
32 아이템 아이템창변경 27 카르닉스 2010.02.26 3524
31 아이템 아이템소지수 한계돌파 (중복일지도) 12 카르닉스 2010.02.26 1456
30 아이템 [LPG] 아이템 상세정보 - ◇ Last Update : 2009/08/11 ◇ 11 file Claymore 2009.08.16 3170
29 아이템 CSSR14-아이템 합성 3 file 백호 2009.02.22 2768
» 아이템 아이템 사용 클래스 한정 스크립트! 1 백호 2009.02.22 1097
27 아이템 지정한 아이템 갯수 제한 3 백호 2009.02.22 1220
26 아이템 아이템 단축키로 구입 스크립트 3 백호 2009.02.22 1215
25 아이템 [신기술 체험] 인벤토리 8 file 백호 2009.02.22 2896
24 아이템 Easy Item & Gold Gain by SephirothSpawn (SDK호환) 백호 2009.02.22 833
23 아이템 Additional Item Drop by SephirothSpawn (SDK호환) 1 백호 2009.02.22 864
22 아이템 SG_Item Break by sandgolem (SDK호환) 백호 2009.02.22 871
21 아이템 SG_Escape Only Items by sandgolem (SDK호환) 백호 2009.02.22 823
20 아이템 SG_Hide free item cose by sandgolem (SDK호환) 백호 2009.02.22 908
19 아이템 Item Acquired Window by SiliconHero@rmxp.net 백호 2009.02.22 1063
18 아이템 아이템 인벤토리 2 file 백호 2009.02.22 3290
17 아이템 아이템을 얻으면 자동으로 아이템 입수 메세지윈도우 띄우기 4 백호 2009.02.22 2207
16 아이템 소지/구입 아이템 갯수 99개 이상 가능(약간 수정) 2 백호 2009.02.22 1076
15 아이템 아이템 정리기능 S크립T 1 file 백호 2009.02.21 1047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