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 스크립트

#==============================================================================
# ■ Vocab
#------------------------------------------------------------------------------
#  用語とメッセージを定義するモジュールです。定数でメッセージなどを直接定義す
# るほか、グローバル変数 $data_system から用語データを取得します。
#==============================================================================

module Vocab

  # ショップ画面
  ShopBuy         = "구입 한다"
  ShopSell        = "되판다"
  ShopCancel      = "그만둔다"
  Possession      = "소지수"

  # ステータス画面
  ExpTotal        = "현재의 경험치"
  ExpNext         = "다음 %s 까지"

  # セーブ/ロード画面
  SaveMessage     = "어떤 공간에 저장하시겠습니까?"
  LoadMessage     = "어떤 파일을 불러들이겠습니까?"
  File            = "파일"

  # 複数メンバーの場合の表示
  PartyName       = "%s 파티"

  # 戦闘基本メッセージ
  Emerge          = "%s의 출현!"
  Preemptive      = "%s[[은;는]] 선제 공격을 할 수 있다!"
  Surprise        = "%s[[은;는]] 기습당했다!"
  EscapeStart     = "%s[[은;는]] 도망쳤다!"
  EscapeFailure   = "그러나 도망칠 수 없었다!"

  # 戦闘終了メッセージ
  Victory         = "이겼다!"
  Defeat          = "졌다…"
  ObtainExp       = "%s 만큼의 경험치를 얻었다!"
  ObtainGold      = "돈을 %s\\G만큼 얻었다!"
  ObtainItem      = "%s[[을;를]] 손에 넣었다!"
  LevelUp         = "%s[[은;는]] %s %s [[으;]]로 올랐다!"
  ObtainSkill     = "%s[[을;를]] 배웠다!"

  # アイテム使用
  UseItem         = "%s[[은;는]] %s[[을;를]] 사용했다!"

  # クリティカルヒット
  CriticalToEnemy = "크리티컬 히트!!"
  CriticalToActor = "크리티컬 히트!!"

  # アクター対象の行動結果
  ActorDamage     = "%s[[은;는]] %s 만큼 데미지를 받았다!"
  ActorRecovery   = "%s의 %s[[이;가]] %s 회복되었다!"
  ActorGain       = "%s의 %s[[이;가]] %s 늘었다!"
  ActorLoss       = "%s의 %s[[이;가]] %s 줄었다!"
  ActorDrain      = "%s[[은;는] %s[[을;를]] %s 흡수당했다!"
  ActorNoDamage   = "%s[[은;는]] 데미지를 받지 않았다!"
  ActorNoHit      = "미스! %s[[은;는]] 데미지를 받지 않았다!"

  # 敵キャラ対象の行動結果
  EnemyDamage     = "%s에게 %s만큼 데미지를 주었다!"
  EnemyRecovery   = "%s의 %s[[이;가]] %s만큼 회복되었다!"
  EnemyGain       = "%s의 %s[[이;가]] %s만큼 늘었다!"
  EnemyLoss       = "%s의 %s[[이;가]] %s만큼 줄었다! "
  EnemyDrain      = "%s의 %s[[을;를]] %s만큼 흡수했다!"
  EnemyNoDamage   = "%s에게 데미지를 줄 수 없다!"
  EnemyNoHit      = "미스! %s에게 데미지를 줄 수 없었다!"

  # 回避/反射
  Evasion         = "%s[[은;는]] 공격을 피했다!"
  MagicEvasion    = "%s[[은;는]] 마법을 지우는데 성공했다!"
  MagicReflection = "%s[[은;는]] 마법을 튕겨냈다!"
  CounterAttack   = "%s의 반격!"
  Substitute      = "%s[[이;가]] %s[[을;를]] 감쌌다!"

  # 能力強化/弱体
  BuffAdd         = "%s의 %s[[이;가]] 올랐다!"
  DebuffAdd       = "%s의 %s[[이;가]] 떨어졌다!"
  BuffRemove      = "%s의 %s[[이;가]] 원래대로 돌아왔다!"

  # スキル、アイテムの効果がなかった
  ActionFailure   = "%s에게는 효과가 없었다!"

  # エラーメッセージ
  PlayerPosError  = "플레이어의 초기위치가 설정되어있지 않습니다."
  EventOverflow   = "커먼 이벤트의 불러옴이 한계치를 넘어섰습니다."

  # 基本ステータス
  def self.basic(basic_id)
    $data_system.terms.basic[basic_id]
  end

  # 能力値
  def self.param(param_id)
    $data_system.terms.params[param_id]
  end

  # 装備タイプ
  def self.etype(etype_id)
    $data_system.terms.etypes[etype_id]
  end

  # コマンド
  def self.command(command_id)
    $data_system.terms.commands[command_id]
  end

  # 通貨単位
  def self.currency_unit
    $data_system.currency_unit
  end

  #--------------------------------------------------------------------------
  def self.level;       basic(0);     end   # レベル
  def self.level_a;     basic(1);     end   # レベル (短)
  def self.hp;          basic(2);     end   # HP
  def self.hp_a;        basic(3);     end   # HP (短)
  def self.mp;          basic(4);     end   # MP
  def self.mp_a;        basic(5);     end   # MP (短)
  def self.tp;          basic(6);     end   # TP
  def self.tp_a;        basic(7);     end   # TP (短)
  def self.fight;       command(0);   end   # 戦う
  def self.escape;      command(1);   end   # 逃げる
  def self.attack;      command(2);   end   # 攻撃
  def self.guard;       command(3);   end   # 防御
  def self.item;        command(4);   end   # アイテム
  def self.skill;       command(5);   end   # スキル
  def self.equip;       command(6);   end   # 装備
  def self.status;      command(7);   end   # ステータス
  def self.formation;   command(8);   end   # 並び替え
  def self.save;        command(9);   end   # セーブ
  def self.game_end;    command(10);  end   # ゲーム終了
  def self.weapon;      command(12);  end   # 武器
  def self.armor;       command(13);  end   # 防具
  def self.key_item;    command(14);  end   # 大事なもの
  def self.equip2;      command(15);  end   # 装備変更
  def self.optimize;    command(16);  end   # 最強装備
  def self.clear;       command(17);  end   # 全て外す
  def self.new_game;    command(18);  end   # ニューゲーム
  def self.continue;    command(19);  end   # コンティニュー
  def self.shutdown;    command(20);  end   # シャットダウン
  def self.to_title;    command(21);  end   # タイトルへ
  def self.cancel;      command(22);  end   # やめる
  #--------------------------------------------------------------------------
end

 

*직접 해석한 것이라서 맞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주석은 해석하지 않았습니다.

chiri님의 한국어 조사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은/는/이/가/을/를 이 상황에 따라 적용되게 만들었습니다.

한국어 조사 스크립트가 없으면 [[은;는]]은 그냥 그대로 [[은;는]]으로 나오고,

한국어 조사 스크립트가 있으면 랄프는 / 에릭은 과 같은 형태로 은, 는이 조사에 맞춰서 나오게 됩니다.

 

한국어 조사 스크립트는

http://mya.moonmelody.com/rpg-maker-vx-ace-script-ko-particle/

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 스크립트를 복사하여 'Vocab' 항목에 덮어씌우시면 됩니다.

아마도요...

Who's 재규어

profile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가며 끄적끄적 게임을 만들어가는 평범한 학생입니다.

 

다른 말로 '러커쿠컹'이라고도 합니다.

  • profile
    재규어 2012.01.05 00:02

    아.. 그리고 또 뭐시야

    ~~의 공격! 같은 경우에는

    '스킬'항목 1번에 있는 '공격' 항목의 대사를 직접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 ?
    단맛과자 2012.01.06 11:25

      ObtainGold      = "돈을 %s\\G만큼 뜯었다!"

    가 왠지 눈에 띄네요.(뜯다니..)

  • profile
    재규어 2012.01.06 20:03

    엇.. ㅋㅋㅋㅋ 제가 쓰던걸 그대로 가져와서말이죠 ㅋㅋㅋㅋㅋㅋㅋㅋ

     

    덧붙여서 원래 '기습 공격 당했다!'는 '함정 카드에 걸려들었다!' 였습니다 ㅋㅋㅋㅋ

  • ?
    오이닼왕 2012.01.08 23:21

    하아.. 저는 왜 조사 스크립트 오류가 뜰까요..?

    저기 홈페이지에 글남기니까 남기는 족족 사라지네요;;

    다른 분도 그런 요류뜬다해서 고쳤다고는 하시는데 안되네요;;

  • ?
    오이닼왕 2012.01.08 23:26

    역슬래쉬 문제인가;;

  • ?
    단맛과자 2012.01.09 10:49

    먼저 기본 스크립트 중에 Window_Base의 함수들 중 convert_escape_characters 함수를 다음 파일을 받으신 후 메모장으로 여신 다음 코드 전체를 복사하여 덮어씌웁니다.(혹은 result 이전에 한글로 주석이 추가된 한 줄만 추가하셔도 됩니다.)

    http://mya.moonmelody.com/wp-content/uploads/2011/12/window_base_convert_escape_characters.txt


    를 안한거 아닌가요?


  • ?
    오이닼왕 2012.01.09 15:42

    단맛과자님 수고하시고 감사합니다~ ㅎㅎ 근데 닷맛과자님이 해주신 링크를 복사 붙여넣기 하니까 실행은 되는데 상대가 공격했을때

    Script 'Window_Base' line 236: NameError occurred.

     

    uninitialized constant Window_Base::Korean 이라는 새로운 스크립트 오류가 뜨네요;;

  • profile
    재규어 2012.01.09 20:35

    VX Ace 기본 스크립트에 있는 Window_Base 탭의 236줄에다가

    result.gsub!(/(?<=(.{1}))\[\[(.?\;.?)\]\]/) { Korean.get_proposition($1, $2) }

    를 다시 붙여넣기 해보세요.

     

    그리고 조사 스크립트를 따로 넣어주시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테스트 했을 때는 문제가 없었어요.

  • ?
    오이닼왕 2012.01.10 01:05

    하아.. 왜일까 계속 뜨네요 다시 해봐도 ㅎㅎ;
    포기해야겠네요;
    아무튼 두분다 감사드려요~

  • ?
    사운드™ 2012.01.17 20:17

    정말 감사합니다 ^^

  • ?
    비비드 2012.01.20 18:14

    뭔 말인지 잘 모르겠어요.. 설명을..

  • profile
    안모군 2012.02.05 15:17

    제가 한국어로 번역한 파일을 가져왔습니다...

     

    #==============================================================================
    # ■ Vocab
    #------------------------------------------------------------------------------
    # 용어 및 메시지를 정의하는 모듈입니다. 상수 메시지 등을 직접 정의할
    # 수 있으며, 전역 변수 $ data_system에서 용어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

    module Vocab

      # 상점 화면
      ShopBuy         = "구입"
      ShopSell        = "판매"
      ShopCancel      = "떠나기"
      Possession      = "소지수"

      # 상태 화면
      ExpTotal        = "현재 경험치"
      ExpNext         = "다음 %s까지"

      # 세이브/로드 화면
      SaveMessage     = "어느 파일에 저장합니까?"
      LoadMessage     = "불러올 파일을 선택하시오."
      File            = "파일"

      # 여러 일행의 경우일 때 표시
      PartyName       = "%s 일행"

      # 전투 기본 메시지
      Emerge          = "%s의 출현!"
      Preemptive      = "선제 공격의 찬스!"
      Surprise        = "%s의 기습!"
      EscapeStart     = "%s[[이;가]] 도주를 실행합니다!"
      EscapeFailure   = "도주에 실패하였습니다."

      # 전투 종료 메세지
      Victory         = "축하합니다! 전투에서 승리하였습니다!"
      Defeat          = "전부 전멸하였습니다..."
      ObtainExp       = "%s의 경험치 상승!"
      ObtainGold      = "%s\\G의 돈 획득!"
      ObtainItem      = "%s[[을;를]] 입수!"
      LevelUp         = "%s의 %s이 %s[[으;]]로 올랐습니다!"
      ObtainSkill     = "%s[[을;를]] 새로 배웠습니다!"

      # 아이템 사용
      UseItem         = "%s[[이;가]] %s[[을;를]] 사용합니다!"

      # 크리티컬 히트
      CriticalToEnemy = "크리티컬!!!"
      CriticalToActor = "치명타!!!"

      # 액터의 행동 결과
      ActorDamage     = "%s[이;가]] %s의 데미지를 받았습니다!"
      ActorRecovery   = "%s의 %s[[이;가]] %s 회복되었습니다!"
      ActorGain       = "%s의 %s[[이;가]] %s 상승하였습니다!"
      ActorLoss       = "%s의 %s[[이;가]] %s 하락하였습니다!"
      ActorDrain      = "%s[[은;는]] %s[[을;를]] %s 흡수당했습니다!"
      ActorNoDamage   = "그러나 %s[[은;는]] 데미지를 받지 않았습니다!"
      ActorNoHit      = "미스! %s[[은;는]] 데미지가 가지 못했습니다!"

      # 적군의 행동 결과
      EnemyDamage     = "%s에게 %s의 데미지를 주었습니다!"
      EnemyRecovery   = "%s의 %s[[이;가]] %s 회복되었습니다!"
      EnemyGain       = "%s의 %s[[이;가]] %s 상승하였습니다!"
      EnemyLoss       = "%s의 %s[[이;가]] %s 하락하였습니다!!"
      EnemyDrain      = "%s의 %s[[을;를]] %s 흡수했습니다!"
      EnemyNoDamage   = "그러나 %s에게 데미지가 가지 않았습니다!"
      EnemyNoHit      = "미스! %s에게 데미지가 가지 않았습니다!"

      # 회피/반격
      Evasion         = "공격을 피했습니다!"
      MagicEvasion    = "기술을 피했습니다!"
      MagicReflection = "기술을 도로 반사했습니다!"
      CounterAttack   = "반격 시도!"
      Substitute      = "%s[[이;가]] %s[[을;를]] 감쌌습니다!!"

      # 능력 강화/약화
      BuffAdd         = "%s의 %s[[이;가]] 상승하였습니다!"
      DebuffAdd       = "%s의 %s[이;가]] 하락하였습니다!"
      BuffRemove      = "%s의 %s[[이;가]] 원래대로 돌아왔습니다!"

      # 스킬이나 아이템의 효과가 없었다
      ActionFailure   = "그러나 %s에게는 효과가 없었습니다!"

      # 오류 메시지
      PlayerPosError  = "플레이어의 초기 위치가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EventOverflow   = "커먼 이벤트의 호출이 최대치를 넘어갔습니다."

      # 기본 스테이터스
      def self.basic(basic_id)
        $data_system.terms.basic[basic_id]
      end

      # 능력치
      def self.param(param_id)
        $data_system.terms.params[param_id]
      end

      # 장비 종류
      def self.etype(etype_id)
        $data_system.terms.etypes[etype_id]
      end

      # 명령
      def self.command(command_id)
        $data_system.terms.commands[command_id]
      end

      # 통상 단위
      def self.currency_unit
        $data_system.currency_unit
      end

      #--------------------------------------------------------------------------
      def self.level;       basic(0);     end   # 레벨
      def self.level_a;     basic(1);     end   # 레벨(약자)
      def self.hp;          basic(2);     end   # HP
      def self.hp_a;        basic(3);     end   # HP(약자)
      def self.mp;          basic(4);     end   # MP
      def self.mp_a;        basic(5);     end   # MP(약자)
      def self.tp;          basic(6);     end   # TP
      def self.tp_a;        basic(7);     end   # TP(약자)
      def self.fight;       command(0);   end   # 전투
      def self.escape;      command(1);   end   # 도주
      def self.attack;      command(2);   end   # 공격
      def self.guard;       command(3);   end   # 방어
      def self.item;        command(4);   end   # 아이템
      def self.skill;       command(5);   end   # 기술
      def self.equip;       command(6);   end   # 장비
      def self.status;      command(7);   end   # 상태창
      def self.formation;   command(8);   end   # 순서 변경
      def self.save;        command(9);   end   # 저장
      def self.game_end;    command(10);  end   # 게임 종료
      def self.weapon;      command(12);  end   # 무기
      def self.armor;       command(13);  end   # 방어구
      def self.key_item;    command(14);  end   # 퀘스트 아이템
      def self.equip2;      command(15);  end   # 장비 변경
      def self.optimize;    command(16);  end   # 최강 장비
      def self.clear;       command(17);  end   # 전부 벗기
      def self.new_game;    command(18);  end   # 새로운 게임
      def self.continue;    command(19);  end   # 불러오기
      def self.shutdown;    command(20);  end   # 게임 종료
      def self.to_title;    command(21);  end   # 메인 메뉴
      def self.cancel;      command(22);  end   # 취소
      #--------------------------------------------------------------------------
    end

    오역이 있어 수정한 부분이 있습니다...

  • ?
    minibalrog 2012.03.30 21:46

    잘 쓰겠습니다.

  • profile
    재규어 2012.04.14 22:17
    일부 말은 어감에 맞도록 제가 적절히 수정한겁니다
    오역이라니 별로 기분 안좋네요
  • profile
    하늘바라KSND 2012.04.14 22:22
    이쪽이 도주를 실행 한다던가 데미지가 가지 않았다 하는 말이 더 이상하긴 한데.. 번역기인가.....
  • profile
    하늘바라KSND 2012.04.14 22:22
    그러니까 안모님의 게
  • ?
    사운드™ 2012.05.15 20:49
    감사합니다 ^^
  • ?
    사운드™님 축하합니다.^^ 2012.05.15 20:49
    포인트 팡팡!에 당첨되셨습니다.
    사운드™님은 8포인트를 보너스로 받으셨습니다.
  • profile
    조말생 2012.04.19 23:17
    우와... +ㅅ + 적용해볼게요!
  • ?
    허허허헛? 2012.05.03 17:58
    딱딱한 번역보단 제규어님 번역이 확실히 좋네요
  • profile
    재규어 2012.05.05 22:01
    감사합니다 ㅎㅎ
  • profile
    DevilEx 2012.06.01 23:49
    감사합니다 ~
  • ?
    세븐체크 2012.06.29 23:34
    XX는 ㅁㅁ만큼의 데미지를 입었다! 에서 [는] 부분의 조사 스크립트가 제대로 작동이 안되네요...ㅠㅠ 답변가능하신가요
  • profile
    H1de 2012.07.13 19:47
    스크립트라는게,,
    복사하고
    메이커에 들어가서 똑같은부분에 바꿔넣으면 되는건가요?
  • ?
    하이엘쿠스 2012.08.13 23:19
    정말 감사합니다! 잘 쓸게요 ㅎㅎ!
  • ?
    불청객 2012.09.29 12:02
    아군이 데미지를 받는 경우 재대로 작동을 하지 않아요.
    회피, 데미지를 입는 부분에서 [[은;는]] 으로 나오네요;;
  • ?
    루네스카 2013.01.01 05:26
    좋은 자료네용~
  • ?
    오오오오2 2013.01.13 23:08
    감사합니당!!
  • profile
    Windows 2013.02.15 21:47
    좋은 게시물이네요 감사합니다.
  • profile
    친빛 2013.09.01 12:23
    덕분에 전투 한글화를 했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 ?
    은빛k 2014.03.13 21:50
    진짜 감사합니다.
  • ?
    theeaststone 2014.06.17 21:30
    따라하니까 이런오류가 발생합니다.

    Script 'Vocab' line 17: SyntaxError occurred.

    unexpected tIDENTIFIER, expecting keyword_end
    ExpTotal = "현재 경험치 "
    어떻게 하면되너요..
  • profile
    크리펄 2014.06.22 12:52
    감사합니다 잘쓸게요~ㅋㅋ
  • ?
    어서오렴처음이지? 2014.08.05 09:03
    감사합니다 전투때문에 고생중이었는데
  • ?
    아루쿠 2015.08.16 02:51
    야호! 님 사랑함
  • ?
    푸른진돗개 2016.01.11 22:25
    감사합니다!
  • ?
    새준 2016.11.19 11:22
    다 일본어로 나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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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 메뉴 [VX Ace] 다이얼 링 메뉴 스크립트 8 file RaonHank 2012.04.16 6670
202 스킬 VXACE 패시브 스킬 스크립트 Ver. 0.82 21 file 아이미르 2012.03.07 6669
201 장비 사용자 장비 슬롯 1.1 27 file 아방스 2012.01.31 6615
200 미니맵 미니맵 표시 스크립트 21 file 아방스 2012.01.16 6488
199 전투 VXAce 사이드뷰 스크립트 (번역) 23 아이미르 2012.12.10 6356
198 전투 XAS Hero Edition Ace Experimental 0.5 6 Alkaid 2012.01.15 6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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