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 스크립트

VXAce 보관함 스크립트 예제 1.JPG VXAce 보관함 스크립트 예제 2.JPG VXAce 보관함 스크립트 예제 3.JPG VXAce 보관함 스크립트 예제 4.JPG

 

이번에 만든 스크립트는 보관함 스크립트 입니다. 말그대로 아이템을 보관해주는 공간을 만드는 스크립트

 

입니다. ACE 강좌에 예금/출금 강좌가 올라와 있는 걸 보고 FEEL 받아서 만들어 봤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자축 기념 스크립트입니다 (웃음)

 

 

사용법

 

1. 설정항목을 잘 설정한다.

 

module Imir_Bank
 
  Bank = []
 
  Bank_Max  = 3
  DefaltTax = 100 # 보관함 사용료 기본값.
  NildataID = 17  # 빈칸 활용 아이템번호.
  TaxPercent= 100 # 천분율이니까 100이면 10%
 
  Vocab_Give   = "보관하기"
  Vocab_Take   = "회수하기"
  Vocab_Cancel = "그만하기"
 
  for i in 1..Bank_Max
    Bank[i] = []
    Bank[i][1] = 0  # 보관함 사이즈.
    Bank[i][2] = 0  # 사용료 타입. 0:무료, 1:정액제, 2:가격%제
  end
 
  Bank[1][1] = 5
  Bank[1][2] = 0
 
  Bank[2][1] = 8
  Bank[2][2] = 1
 
  Bank[3][1] = 2
  Bank[3][2] = 2
end

 

예제의 설정항목 모듈을 보면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주석을 참고하시면 설정하기 쉬울 겁니다.

 

NildataID를 특히 잘 설정해주세요. 게임에서 사용하지 않는 아이템으로 이름에 적당히

 

---------------- 정도 기입하고 비워주시면 됩니다.

 

Bank[A][B] = C 는

 

A가 보관함 번호입니다. 보관함 끼리 구분하기 위한 번호이므로 겹치지 않게 잘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B는 1이 사이즈, 2가 사용료 타입입니다.

 

exa) 1번 보관함의 사이즈를 15칸으로 하고 싶다.

       1번 보관함을 무료로 사용하게 하고 싶다.

 

       Bank[1][1] = 15

       Bank[1][2] = 0

 

   이렇게 써넣으면 됩니다.

 

  사용료 타입 1은 물건을 보관함에서 회수할때마다 항상 디폴트값을 지불해야하며

 

  사용료 타입 2는 TaxPercent만큼 아이템 가격의 천분율로 지급해야 합니다.

 

exa) 사용료 타입 2로 설정했는 데 10000골드 아이템을 보관했고 이제 회수하고 싶다면

 

  예제에서는  TaxPercent= 100 # 천분율이니까 100이면 10% 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 아이템을 회수할 때 1000골드를 지불해야합니다.

 

 

 

2. 보관함으로 사용하고 싶은 위치의 이벤트의 실행내용에서 스크립트를 선택,

 

SceneManager.call(Scene_Bank)
SceneManager.scene.prepare(D)

 

를 기입해줍니다. 여기서 D는 위에 설정항목에서 설정했던 보관함의 번호입니다.

 

SceneManager.call(Scene_Bank)
SceneManager.scene.prepare(7)

 

이라고 기입하면 이 이벤트는 7번 보관함이 되는 겁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ㅇㅅㅇ/

 

P.S 이번에 스크립트 짜다가 커맨드 윈도우에서 선택은 되는데 왜 실행이 안되지 하고 삼십분쯤 헤맸습니다.

 

내가 뭘 설정을 잘못했나 한참 찾다가 결국 발견한건;;;

 

Scene_Bank에서 커맨드 윈도우를 만들었는 데 set_handler 이녀석을 설정하는 걸 깜빡했더군요;;;

 

자잘한 실수를 주의합시다 oTz


 

 

  • profile
    작은영웅 2013.02.08 11:10
    사용법도 편리하고, 무척이나 유용한 스크립트네요 ~

    이런 스크립트는 다분히 복잡한게 대다수였는데, 이건 간단명료, 깔끝해서 사용하기 편하겠어요 ㅋ
  • ?
    시옷청룡 2013.02.09 16:11
    감사합니다~~
  • ?
    다크파울 2013.02.21 13:05
    정확히 어떻게 하는 거죠? 제가 스크립트 초보라서....
  • ?
    임프R 2013.03.04 03:48
    댓글을 보시길 바라며 남겨봅니다...ㅜㅠ
    감사히 사용하고 있는 1人입니다.
    유용하게 잘 사용중인데 혹시 커맨드의 문자를 왼쪽정렬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회수하기를 찾는다로 바꿨더니 문자가 한칸 들어갔네요

    혹시나 가능한가해서 글 남겨봅니다.
  • ?
     

    보관함 스크립트 문자 좌측정렬 3.JPG

     

    이걸

     

    보관함 스크립트 문자 좌측정렬 4.JPG 

     

    이렇게 앞으로 글자를 당기려면 간단합니다.

     

    설정항목에서 찾으시는 단어를 찾고,

     

      Vocab_Give   = "보관하기"
      Vocab_Take   = "회수하기"
      Vocab_Cancel = "그만하기"

     

    #여기서 영어로 된 부분

     

    을 전체 검색을 하면 두세 군데 나올 겁니다. 보관함 스크립트 문자 좌측정렬 1.JPG

     

    저기 커맨드 리스트에 보면 sprintf 안에 있는 거 보이시지요.

     

    거기서 앞부분 큰 따옴표 안의

     

    %5s 를 %s로 바꿔주면 됩니다. %랑 s사이의 숫자가 이 단어가 몇칸을 차지하는 지 나타내는 거 같더라고요.

     

    어디까지나 경헙적으로 알아낸 거니까 실제로는 좀 다른 걸수도 있지만요. 

     

    보관함 스크립트 문자 좌측정렬 2.JPG

     

    이렇게 해주면 됩니다.

  • ?
    팔슈 2013.04.19 21:57
    예제의 스크립트를 그대로 가져다가 사용했는데 자꾸
    Script '**DataManager' line 12:NameError occured.
    uninitialized constant DataManager::Game_Bank 라고 뜨는데 왜이러죠?
  • ?
    아이미르 2013.05.15 20:46
    가장 유력한 건 다른 스크립트와 충돌입니다. 다른 스크립트에서 def self.create_game_objects를 재정의하는
    바람에 $game_bank = Game_Bank.new 이부분이 날아갔을 확률이 높습니다.
  • ?
    빼리쏭 2013.07.22 17:39
    감사해요~ 사용하기 완전 편해요!
  • ?
    dklqwer123 2013.08.31 19:36
    아이템을 보관함에 애초부터 아이템이 들어있게 하는 방법없나요?? 보물상자처럼 쓰고싶은데...
  • profile
    시캐 2014.02.05 11:57
    잘 쓰겠습니다~
  • ?
    AnT 2015.10.11 22:23
    '귀중품'으로 분류된아이템은 넣을수 없는건가요.. 아시는분들 스크립트수정본좀 올려주세요 ㅜ
  • ?
    RPG란무엇인가? 2017.07.23 18:45

    답변해주세요.
    빈공간 늘리려면 어떻해 해야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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