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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5.19 15:58

꽃을 든 요플레2 우수게임 신청

조회 수 4115 추천 수 1 댓글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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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만들기 꽃을든요플레2 타이틀.PNG

 

■ 제작툴| RPG 만들기 XP
■ 제작자| 쿠숑쿠숑

■ 게임시간| 1시간 반~2시간

■ 다운로드| 다운로드 바로가기 (로그인 필요없음)

■ 실행환경| 윈도우 XP (윈도우7에서의 실행은 장담하지 못합니다ㅠ)

 

꽃을 든 요플레2 창조도시 우수게임 선정

꽃을 든 요플레2 RPGXP Korea Cafe 베스트게임 선정

꽃을 든 요플레2 RPG만들기툴 베스트게임 선정

 

꽃을 든 요플레2를 발표한지 벌써 일주일이 지났네요. 느낌 상으로는 한 달 정도 지난 것 같은데 아직 일주일 밖에 안 됐군요; 예전에 비해 RPG만들기 유저가 많이 줄었기 때문에 예전 같은 반향은 얻기 어려울 거란 생각을 하긴 했지만, 생각했던 것보다 반응이 훨씬 미적지근해서 조금 실망하고 있답니다ㅠ

 

RPG만들기 꽃을든요플레2 (2).png

 

이번 편은 1편에서 지적됐던 문제점을 개선하고 전반적인 퀄리티를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뒀어요. 그래픽 뿐만 아니라 시스템, 연출, 사운드 등 전반적인 부분이 대폭 업그레이드가 됐죠. 무엇보다 이번 편의 가장 큰 성과는 제작 시스템이 구축되면서 어느 정도 체계가 잡혔다는 거예요. 1편 같은 경우, RPG만들기 입문 4년 만에 나온 작품이기 때문에 나름 툴에 대한 노하우가 쌓여있는 상태에서 만든 작품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노가다 작업도 그런 노가다 작업이 없었죠. 커먼 이벤트를 모르니까 이벤트 만들 때마다 매번 그 장황한 입력어를 다시 끼워넣고, 그냥 주먹구구식으로 만들기에만 급급했죠; 그래도 어찌됐든 완성작 하나를 발표하고 나니 툴에 대한 이해도가 상당히 높아지더군요. 

 

_TLC_S~2.PNG

 

■ 스토리 요플레는 왜 옷을 입고 다니지 않을까, 별주부 때문에 하늘나라로 간 토 선생은 어떻게 됐을까, 불량꿀벌들은 개과천선해서 착하게 살고 있을까. 모두가 궁금해하는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요플레가 여행에 나섰습니다. 1편에 등장한 캐릭터들이 대거 등장하여 1편의 뒷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답니다. 전편에서 에피소드마다 끊어지듯 진행된다는 지적이 많았기 때문에 이번 편은 서사에 중점을 둬서 에피소드마다 유기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신경을 썼어요. 노가다 요소를 배제하고 이야기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구성했기 때문에 에피소드의 밀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구요. 제가 소개글에 Part.1 어쩌구 하고 적어놔서 파트로 나눠낸 걸로 착각하시는 분들이 많던데, 이야기만 다음편으로 넘어갈 뿐이지 요플레 2편은 완성 게임이랍니다ㅠ 요플레의 옷장에 있는 옷도 당연히 다 구할 수 있어요ㅠ

 

■ 플레이 시간 VX 맵타일을 사용하다 보니 맵 크기가 XP에 비해 상당히 작아졌어요. 그렇다 보니 자연스레 이동거리가 줄게 되고 레벨 노가다까지 없애다 보니 플레이 시간이 대폭 줄었는데, 대략 1시간 반에서 2시간 사이의 플레이 시간이 나오는 거 같네요. 이번 편이 유독 분기가 많은 편이라 어떤 루트로 진행하느냐에 따라 플레이 시간이 천차만별인데, 이것저것 다 무시하고 진행하면 이것보다 훨~씬 단축될 수 있고 파고들기 요소까지 다 파고들면 이것보다 늘어날 수 있습니다. 요플레의 옷장과 관련해서 다양한 히든 이벤트를 숨겨놨는데 생각보다 많이 찾지 못하시더라구요ㅠ

 

[RPG_Maker_XP]_Yoplait2_(1).PNG

 

■ 전투 1편에서 구색 맞추기에 지나지 않았던 전투가 그나마 제대로 된 모양새를 갖췄어요. 여전히 박진감 넘치는 전투와는 거리가 멀지만, 눈속임에 불과했던 전투가 시스템화 됐다는 것만으로 장족의 발전입니다ㅠ 특히 전편에서 화면에 캐릭터 상태가 표시되지 않아 불편하다는 의견이 많았기 때문에 이번 편은 UI를 구현하는데 신경을 썼어요. 전부 커먼 이벤트로 구현한 노가다 작업이었지만(;) 한 번 만들어 놓으니 꽤 유용하네요.

 

그리고 간혹 난이도가 높다는 얘기가 있던데, 전편이 난이도라고 할만한게 없어서 그런지 이번 편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있더라구요. 객관적으로 봤을 때 요플레가 어렵다고 할 만한 수준은 아니죠;; 약한 몬스터 잡아다가 돈 벌어서 무기 사고 레벨 올리고.. 그냥 일반 RPG 게임 하는 식으로 플레이하시면 돼요. (사실 레벨 올리지 않아도 요령만 알면 쉽게 플레이할 수 있는;;)

 

_TLC_S~3.JPG

 

■ 사운드 & 그래픽 이번 편에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게임 연출이에요. 이벤트와 캐릭터들의 대사를 극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그래픽과 사운드 등 종합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시도를 했죠. 그래픽이나 사운드 등 한 요소에만 치우치지 않고 전반적인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공을 들인 결과, 꽤 만족스러운 퀄리티로 완성이 됐습니다. 전편 같은 경우 사운드에는 거의 신경을 안 썼기 때문에 이쪽에 대해선 할 얘기가 거의 없었죠; 이번 편은 배경음악 뿐만 아니라 효과음 하나하나에 신경을 썼기 때문에 게임의 재미가 한껏 높아졌답니다. (게임에 수록된 창작곡은 원작곡가 분들에게 개인적으로 허락을 구하고 사용하는 거기 때문에 함부로 사용하지 말아주세요ㅠ) 

 

도트 비교.PNG 

 후속작을 낸다고 하니까 1편의 소스를 그대로 가져다 만드는 게 아닌가 하는 분들도 계시던데, 디자인만 비슷할 뿐 전부 다시 찍은 거나 다름 없어요. 캐릭터마다 체형을 다르게 하고 색을 한 톤 높여서 작업한 덕에 한층 화사하면서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이 완성되었답니다.

 

RPG만들기 꽃을든요플레2 (1).png

 

후속작을 위해서라도 꼼꼼하고 집요한 플레이 후기 부탁드리겠습니다 (_ _)

 

덧붙임)

윈도우7에서의 실행은 장담하지 못합니다; 툴 자체가 윈도우 XP에 최적화돼서 그런지 세이브 할 때 튕긴다거나 전투할 때 렉이 심하게 걸린다는 얘기가 있네요ㅠ

  • profile
    습작 2012.05.19 16:06
    올 것이 왔군요.
  • profile
    그냥 봤습니다.
  • profile
    습작 2012.05.19 20:14
    무슨 뜻인지 잘 모르겠네요.^^;;
  • profile
    은색바람 2012.05.19 20:51
    숨겨진 스테이지 있나요?
  • ?
    애떼베어 2012.05.19 20:59
    숨겨진 맵이랑 이벤트가 몇 개 있는데 거의 발견을 못하시더군요ㅠ
    특히 막판에 집어넣은 히든 이벤트는 아무도 발견을 못하신듯;;
  • profile
    은색바람 2012.05.25 20:06
    우엥.. 두번이나 해봤는데 안보여..ㅠㅠ
  • ?
    애떼베어 2012.05.25 20:21

    숨겨진 이벤트는 거의 다 옷이랑 관련된 내용이예요.
    요플레의 옷장만 다 채우면 숨겨진 이벤트는 거의 다 본거라고 생각하면 돼요.
    요플레 1편을 해보셨으면 대충 눈치채실 수도 있을텐데..

  • profile
    은색바람 2012.05.25 21:12
    ...! 아항~!
  • ?
    카로 2012.06.16 10:08
    !! 디 테 일이 장 난 아니다!! 이건 무저건 우수게임 감이네 ㅎㅎ

    화앜 타이틀부터가 다르네
  • profile
    잉여빵 2012.07.22 13:05
    올 것이 왔군요2人
    이건 그냥 팔아도 될듯
  • profile
    칸타모 2012.07.31 23:26
    오랜만에 알만툴을 하면서 '낄낄' 웃은거 같네요. 어줍잔은 개그코드에 웃어줄만큼
    웃음에 관대한 편이 아닌데... 게임의 스토리를 진행하기도 전에 수십번 세콤요원들을
    귀찬케 굴고 감옥을 오가면서, 반성문 180장에 도달하면서 민망하게도 혼자 '낄낄' 거렸다죠.

    게다가 알만툴의 투박한 기본 케릭터들과는 달리 전부 수작업화된 듯한 귀엽고 깜찍한 아케이드성
    케릭터가 눈을 즐겁게 했습니다. 사실 아직 앤딩을 보지 못했지만, 숨겨진 많은 이벤트들에
    저는 특히나 반했습니다.

    비록 제작자의 의도와는 달리 많은 사람들이 숨겨진 재미나는 이벤트를 체험하지 못하게 된다 하더라도.
    그만큼의 자유도를 유저들에게 선사해준 애떼베어님에게 감사할 따름입니다.

    앞으로도 좋은 작품 볼 수 있었으면 좋겠내요!
  • profile
    카라칼 2012.08.02 17:57
    왜...왜 아직도 이 게임이 우수게임에 가지 않은거지?!
  • ?
    애신각라 2012.08.03 21:35
    왜 아무도 심사를 안하시지?
  • profile
    Assault_Meteoric_Star 2012.08.20 19:01

    꽃플레2기 나온지가 꾀 됫군요

    - 스토리 (10점 만점/9) - 게임스토리 대한 점수
    1에서 실망시키지않으시듯 2에서도 역시나네요 말이 필요없습니다~

    - 게임성 (10점 만점/9) -게임의 재미를 나타내는 점수
    1에서도 해봣듯이 게임내에 액알(액션알피지)외 타이쿤등등 다양하게 즐길수있는거리가 있어서
    지루하지않다고 생각합니다~

    - 사운드 (10점 만점/8) - 사운드 및 효과음 점수
    게임할때마다 적절한 SE나 맵마다 BGM이 맵과 동화가잘되서 게임하기가 좋네요

    - 그래픽 (10점 만점/10) - 맵배치,그래픽 등의 비쥬얼적인 요소의 종합적 점수
    맵배치도 적절하며 도트하나하나 직접 손수 만든것에다가 이모션까지 다있으니
    마치 IB(이브)를 보는거같네요 물론 2k보다 xp가 도트가 더 어렵지요

    - 기타 (10점 만점/9) - 연출 및 기타 요소에 의한 가산점
    다양한 이벤트성은물론 종합적으로도 점수가높고 퀄리티도 보기좋습니다.



    총점 50/45

    RPG나 공포게임 등등에 질리신분들에게 강추할 작품입니다~
    보통 알만툴로 "개그물"을 만든다고 해봣자 그다지 웃기지도않고
    보통 거의다 기본칩으로 하기에 딱히 "재밌다"는 느낌도 들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이건 제작자 본인이 직접 하나하나 다 그린 도트이며
    게임 중간중간에있는 개그성도 하다가 피식 할정도로
    웃음을 주기도합니다.
    남성보단 여성에게 더 추천하는듯싶네요

  • ?
    런닝맨 2012.08.22 20:22
    왜 난 안대냐고...
  • ?
    런닝맨 2012.08.22 20:24
    서버에 파일이 없다는..
  • profile
    JACKY 2012.12.03 23:07
    심사하려고 했으나;;; 파일이 짤렸군요. 재업 바랍니다.
  • profile
    하늘바라KSND 2012.12.04 00:41
    사실 이 게임은 하이패스로 바로 우수게임 등록이 되어서..ㄷㄷ
  • profile
    하늘바라KSND 2012.12.04 00:44
    http://pds.dreamx.com/NPViewPds.asp?fileseq=29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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