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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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가 액션알피지를 만드는데 시스템을 저장할 수 있게 해놨어요. 근데 세이브 할때 콘솔에 save data too big! 이라고 뜨면서 제대로 세이브가 안되더라고요.

 폴더가서 확인하니 겨우 85KB 였습니다. 이거 너무한거 같은데요. 용량제한 없애버리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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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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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러닝은빛 2018.08.08 13:07
    rpg_core.js에 있는 JsonEx.maxDepth 변수를 재정의하세요. 재귀적으로 계속 읽기 때문에 어느 정도 제한을 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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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구몽 2018.08.08 14:28
    지금 발생중인 오류의 원인이 저장 크기가 아니라 undefined로 설정해둔 값들이 null값으로 대체되었기 때문이란걸 알았습니다...
    혹시 Json이란건 저장 데이터의 크기는 상관이 없고 저장 객체의 깊이만 제한을 둔 상태 인가요?
    아니면 JsonEx.maxDepth가 이름만 깊이고 사실 크기를 제한하는 변수인가요?
    혹시 나중에 정말로 세이브파일 크기 때문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를 대비해서 확실히 알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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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러닝은빛 2018.08.08 23:23

    변수 중에 오브젝트나 배열이 있으면 순환 참조 방지를 위한 기능을 넣고 재귀적으로 다시 호출합니다. 그때 깊이 값이 오르는데요. 다시 오브젝트나 배열을 만나면 깊이 값이 계속 오르는 겁니다.

    깊이 값에 제한을 두는 이유는 콜 스택 크기 때문입니다.

    함수가 호출되면 함수 자신만의 스택 프레임이 생성되고, 함수 파라미터 정보와 지역 변수, 리턴 값, 복귀 주소 등이 저장됩니다. 함수가 정상적으로 끝나기 전까지는 이 스택이 정리되지 않습니다.

    재귀의 깊이를 체크하지 않으면, 이 스택이 계속 쌓이면서 언젠가는 RangeError: Maximum call stack size exceeded 오류로 게임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용량 문제 보다는 내부에 게임 오브젝트에 배열이나 객체 등이 많이 들어간 것 같네요. 별도의 JSON 파일로 만들어서 불러오는 방법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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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구몽 2018.08.09 07:40
    오오... 깊게 복사하기 같은 함수에 제한을 걸어놓은 느낌이네요.
    앞으로 더 깊이질 일은 거의 없기떄문에 다행입니다.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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