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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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XA랑 XP가 어떤점이 다른가요? 여기저기 알아보고 있지만 명쾌한 답이 나오질 않아 질문 올려봅니다. 현재 vxa와 xp 중에서 고민하고 있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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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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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브에트 2018.08.11 18:37
    XP:맵 배치시 3단 레이어 제공이기에 세세한 맵배치에 좋습니다.
    또한 국내에는 주로 XP가 많이 쓰였다보니 XP 자료가 많습니다.
    (XP랑 VXA스크립트량을 비교하면 양 차이가 엄청나죠)
    현재 국내에서도 XP툴을 쓰는 사람이 아직도 여럿있기도 하고요
    그리고 모바일로 쯔꾸르를 구동 할 수 있는 네코플레이어에서
    가장 잘 구동 되는 툴이기도 합니다.

    단점이라면 일단 기본 프레임이 낮고(이건 스크립트로 해결 가능)
    턴제 전투의 공식이라던가 그런게 다소 난잡하게 느껴질수 있고
    2K시절 기능들이 제일 많이 빠진 툴이기도 합니다(대화창에 얼굴 표시라던가 등등
    이것도 스크립트로 어느정도 해결 가능하긴 합니다.)
    다만 액터 배틀러의 존재를 통해 액터한테도 애니메이션이 들어가는게 보이고
    메세지가 안뜨는지라 막 ~~의 공격! 이런식으로 시간잡아먹는걸 싫어하는 스타일이라면
    어느정도 감수하셔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외국은 거의 안쓰이다시피 하는 툴인지라 외국 관련으로는 XP관련 최신 자료를 얻기
    힘들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XP는 DLC같은것이 없습니다.

    VXA:턴제 기준으로 XP보다 좀 더 편하고 다양하게 전투 스킬 및 상태이상을 설정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외국 쪽에 유용한 VXA스크립트가 여럿있습니다. 그리고 XP에는 빠져있던 2K시절이 여러개 복귀 되기도하고
    그외에 몇몇 유용한 기능들도 추가 됬다거나 합니다.
    또한 국내나 국외나 아직도 꽤 쓰이는 툴입니다.
    또한 XP랑 다르게 외국에도 활발히 쓰이다보니 그에 대한 최신자료를 외국에 얻기 쉽겠구요
    DLC도 꽤 많습니다.

    단점은 일단 네코플에서 가장 잘 구동이 안되는 툴이에요,턴제 전투 구동은 최악이고
    그외에 어드벤처류라면 그럭저럭 할수있는데 평상시에도 오류가 좀 잘 날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PC권장 게임을 만들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XP보다 세세한 맵배치가 힘든거 같고요...

    호불호 갈릴 요소로는
    XP는 파일들이 독립적으로 하나씩 나뉘어져있는 형태이고
    (예를 들어 VXA는 랄프,알렉스.티아라 등등이 묶여져있는 형태면
    XP는 아르시스 딱 하나만 있으면 되는것 물론 VXA에서 $를 넣으면
    독립적 사용 가능)
    캐릭터칩은 한 방향당 4프레임이 기본입니다.
    단순 이동 모션에는 자작으로 그래픽을 만들시 다소
    귀찮게 여겨질수 있지만 가만히 있을때 모션이라던가
    그런걸 좀 더 자연스럽게 만들기 편한거 같습니다.

    VXA는 아예 캐릭터칩이나 아이콘 형태가 묶여있는 방식인데
    만약 캐릭터칩이라던가 아이콘 별로 안들어가면 귀찮을수도 있는 요소지만
    자작소재가 방대해지면 간편할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XP유저이긴한데 어떤것이 가장 좋을까라는것은 케바케인거 같습니다.
    VXA는 비록 기능제한이 있지만 30일 체험판이 있으니 한번 VXA체험판
    써보시고 판단해보는것도 나쁘지 않다 생각합니다.
  • ?
    ikmyung 2018.08.12 06:21
    답변 감사드립니다! 참고할게요!
  • profile
    러닝은빛 2018.08.12 20:03

    큰 차이는 맵에디터와 네코 플레이어 호환 문제입니다. 나머지 단점이라고 거론한 부분들은 대부분 스크립트로 극복이 가능합니다.

    두 툴 다 자료도 쌓일 만큼 쌓였기 때문에 부족한 느낌을 없을 겁니다.

    국내에서는 네코 플레이어와 온라인 화 스크립트, 그리고 저렴한 가격의 영향으로, XP가 더 강세이며 나머지 툴은 왠지 모르게 부정적으로 평가되는 풍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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