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답변

Extra Form

 VXA랑 XP가 어떤점이 다른가요? 여기저기 알아보고 있지만 명쾌한 답이 나오질 않아 질문 올려봅니다. 현재 vxa와 xp 중에서 고민하고 있어서요. 

 

 

 

 

 

 

 

 

■ 질문전 필독!
  • 질문할 내용이 이 게시판이나 강좌에 이미 있는지 확인합니다.
  • 하나의 게시물에는 하나의 질문만 합니다.
  • 제목은 질문의 핵심 내용으로 작성합니다.
  • 질문 내용은 답변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상세하게 작성합니다.
  • 스크립트의 전문이 필요할 경우 txt 파일 등으로 첨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답변받은 게시물은 삭제하지 않습니다.
  • 답변이 완료된 경우 해당 답변해주신 분들께 감사의 댓글을 달아줍니다.
    • 처음 오신 분들은 공지 게시물을 반드시 읽어주세요!

※ 미준수시 사전경고 없이 게시물을 삭제합니다.

Comment '3'
  • ?
    카브에트 2018.08.11 18:37
    XP:맵 배치시 3단 레이어 제공이기에 세세한 맵배치에 좋습니다.
    또한 국내에는 주로 XP가 많이 쓰였다보니 XP 자료가 많습니다.
    (XP랑 VXA스크립트량을 비교하면 양 차이가 엄청나죠)
    현재 국내에서도 XP툴을 쓰는 사람이 아직도 여럿있기도 하고요
    그리고 모바일로 쯔꾸르를 구동 할 수 있는 네코플레이어에서
    가장 잘 구동 되는 툴이기도 합니다.

    단점이라면 일단 기본 프레임이 낮고(이건 스크립트로 해결 가능)
    턴제 전투의 공식이라던가 그런게 다소 난잡하게 느껴질수 있고
    2K시절 기능들이 제일 많이 빠진 툴이기도 합니다(대화창에 얼굴 표시라던가 등등
    이것도 스크립트로 어느정도 해결 가능하긴 합니다.)
    다만 액터 배틀러의 존재를 통해 액터한테도 애니메이션이 들어가는게 보이고
    메세지가 안뜨는지라 막 ~~의 공격! 이런식으로 시간잡아먹는걸 싫어하는 스타일이라면
    어느정도 감수하셔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외국은 거의 안쓰이다시피 하는 툴인지라 외국 관련으로는 XP관련 최신 자료를 얻기
    힘들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XP는 DLC같은것이 없습니다.

    VXA:턴제 기준으로 XP보다 좀 더 편하고 다양하게 전투 스킬 및 상태이상을 설정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외국 쪽에 유용한 VXA스크립트가 여럿있습니다. 그리고 XP에는 빠져있던 2K시절이 여러개 복귀 되기도하고
    그외에 몇몇 유용한 기능들도 추가 됬다거나 합니다.
    또한 국내나 국외나 아직도 꽤 쓰이는 툴입니다.
    또한 XP랑 다르게 외국에도 활발히 쓰이다보니 그에 대한 최신자료를 외국에 얻기 쉽겠구요
    DLC도 꽤 많습니다.

    단점은 일단 네코플에서 가장 잘 구동이 안되는 툴이에요,턴제 전투 구동은 최악이고
    그외에 어드벤처류라면 그럭저럭 할수있는데 평상시에도 오류가 좀 잘 날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PC권장 게임을 만들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XP보다 세세한 맵배치가 힘든거 같고요...

    호불호 갈릴 요소로는
    XP는 파일들이 독립적으로 하나씩 나뉘어져있는 형태이고
    (예를 들어 VXA는 랄프,알렉스.티아라 등등이 묶여져있는 형태면
    XP는 아르시스 딱 하나만 있으면 되는것 물론 VXA에서 $를 넣으면
    독립적 사용 가능)
    캐릭터칩은 한 방향당 4프레임이 기본입니다.
    단순 이동 모션에는 자작으로 그래픽을 만들시 다소
    귀찮게 여겨질수 있지만 가만히 있을때 모션이라던가
    그런걸 좀 더 자연스럽게 만들기 편한거 같습니다.

    VXA는 아예 캐릭터칩이나 아이콘 형태가 묶여있는 방식인데
    만약 캐릭터칩이라던가 아이콘 별로 안들어가면 귀찮을수도 있는 요소지만
    자작소재가 방대해지면 간편할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XP유저이긴한데 어떤것이 가장 좋을까라는것은 케바케인거 같습니다.
    VXA는 비록 기능제한이 있지만 30일 체험판이 있으니 한번 VXA체험판
    써보시고 판단해보는것도 나쁘지 않다 생각합니다.
  • ?
    ikmyung 2018.08.12 06:21
    답변 감사드립니다! 참고할게요!
  • profile
    러닝은빛 2018.08.12 20:03

    큰 차이는 맵에디터와 네코 플레이어 호환 문제입니다. 나머지 단점이라고 거론한 부분들은 대부분 스크립트로 극복이 가능합니다.

    두 툴 다 자료도 쌓일 만큼 쌓였기 때문에 부족한 느낌을 없을 겁니다.

    국내에서는 네코 플레이어와 온라인 화 스크립트, 그리고 저렴한 가격의 영향으로, XP가 더 강세이며 나머지 툴은 왠지 모르게 부정적으로 평가되는 풍조가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종류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묻고 답하기 가이드 습작 2014.06.14 12387
기타 혹시 맵타일중 XP맵타일크기룰 VX ACE로 바꿀방법없을까요? LWH 2018.09.06 130
기타 알만툴 게임 에딧 제작 질문 봉구빕스 2018.09.01 66
기타 여기서 받았던 작품에 있었던 BGM 출처를 알고 싶습니다. Ringccubus 2018.08.31 64
기타 rpg maker xp 캐릭터를 mv에 쓰고 싶은데요 2 BJ멜로 2018.08.30 199
기타 와다하노하라 더빙하고싶은데... ㅠㅠ 브금이 안나왕ㅛ ㅠㅠ 더빙모찌 2018.08.23 77
기타 R0G VX ACE 주인공 뒤 따라다니기 2 j.h 2018.08.13 119
기타 초보인 제게 게임만드는것을 알려주세요! 1 qazwsxedcrfv 2018.08.12 71
기타 기획적인 문제에서 도움을 받고 싶습니다. 1 벌레황제 2018.08.11 75
기타 Vxa와 xp의 차이점? 3 ikmyung 2018.08.11 144
기타 게임 더빙 방법 2 ikmyung 2018.08.10 128
라이선스 기타 사운드 저작권 같은것도 있을려나요? 1 5qaz2123 2018.07.15 247
기타 윈7 어플로케일로 실행시 중국어 file 시스콘 2018.07.08 141
기타 게임내에 있는 아이콘으론 표현이 어려워서 아이콘을 더 추가하려는데 어떻게 해야되요..? rkdalswjd12 2018.07.05 88
기타 나무에 피가 묻은 표현을 하고싶은데 1 rkdalswjd12 2018.07.02 149
기타 얼굴은 어떻게 만드는 거지? 파일인간 2018.07.01 87
기타 RPG XP에 관한 질문올립니다. rkdalswjd12 2018.06.27 60
기타 알만툴의 강좌 중 무얼 봐야할까요? 2 포동포동궁디 2018.06.27 164
기타 SRPG STUDIO의 프리징 현상에 대한 질문 입니다. masterfisher 2018.06.19 282
기타 쯔구르 게임 제작시 사용하는 프로그램? 2 하루0117 2018.06.05 124
기타 RPG만들기 툴로 실시간으로 외부데이터를 활용한 게임을 만들수 있나요? 3 santa0106 2018.04.28 187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37 Next
/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