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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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메이커로 장애물 게임을 만들고 있는데 한 블로그의 강좌글을 참고하고 있습니다.

벽만드는 법이 필요해서 초급실습에서 벽만드는게 있어서 실제로 따라해 보았습니다.

 

고체화, 마스크등으로 벽을 생성하고 오브젝트에 충돌시 속도가 0이 되도록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기본적인 벽을 만드는데는 성공했지만 벽에 부딫혔을때 부딫힌 방향을 그대로 누른채로 다른 방향으로 가려고 해도 움직이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벽을 왼쪽으로 부딫혀서 멈췄습니다. 그래서 다른 방향으로 가려고 위아래와 같이 왼쪽을 눌렀는데 움직이지 않습니다.

왼쪽을 떼야 위아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것은 충돌한 방향을 누른채여도 위아래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게임에서는 벽에 부딫혀도 거기에서 대각선이동하듯이 키를 누르면 이동이 가능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전에 이 문제를 해결 하지 못한 사람이 만든 텔레포트 장애물피하기를 대정령이라는 bj가 진겜명겜에서 플레이 하다가 이 문제를 지적하면서 쉽게 고칠 수 있다고 했지만 저는 잘 모르겠네요;;

Comment '3'
  • profile
    짭뿌C 2014.02.17 11:56
    탑뷰 형식의 게임이라면
    이동할 오브젝트가 이동하기전에
    액션에 컨트롤에 있는 Check Empty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용법은 Releative 체크하고
    x, y에 이동할 값만큼 써넣어주시면됩니다.
    그리고 Only Solid랑 All이 있는데 솔리드가 적용된 오브젝트만 체크할려면 Only Solid,
    모든 오브젝트만 체크할려면 All을 하시면됩니다.

    그다음 Start block 액션을 넣고, 다음은 이동 액션을 넣고
    End block 액션을 넣어주시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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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feve 2014.02.19 14:10
    x, y에 이동할 값이라는 것에서 뭔지 몰라서 좀 헤메이기는 했지만 그 덕분에 if문 사용법도 익혔습니다.
    시험해보니 벽에 닿아도 좌우로 잘 움직이네요. 감사합니다!
  • profile
    짭뿌C 2014.02.19 19:28
    x+=5, x-=5, y+=12, y-=19 와 같이 좌표를 어느정도 변하게 할것을 말하는거에여 ^^
    문제 없다니 다행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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