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답변

Extra Form
종류 기본툴 사용법

쯔꾸르 게임 메이커를 얼마 전에 접했고 지식 하나없이 완전 초보인 상태에서 조금 씩 배우고 나가고 있는 사람입니다. 잘 배우다가 스킬 계산식에서 

멈췄는데 도무지 이해가 가지를 않아 고수님들에게 답을 구합니다.


데미지 간단 설정에서 기본효과량을 200, 타격 관계도를 100, 마법 관계도를 0 으로 설정을 하면

200+a.atk x 4 - b.def x 2 

기본 효과량 200 에 사용자의 공격력에 4배- 대상의 방어력에 2배 

이렇게 나오고 이게 가장 기초적인 기준이라고 글이 쓰여져있습니다. 


궁금한거는 기본 효과량이 스킬의 기본 데미지 라는 건 이해하겠는데 왜 굳이 사용자의 공격력의 4배에 대상의 방어력 2배를 계산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다른 스킬 보면


0+a.atk x 10 

이렇게 되있는데 굳이 스킬 기본데미지 0을 붙여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a.atk x 10 이렇게 써도되지 않는지...


그외에 스킬 계산식에 도움 되는 팁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고수님들...

 

 


 

 

■ 질문전 필독!
  • 질문할 내용이 이 게시판이나 강좌에 이미 있는지 확인합니다.
  • 하나의 게시물에는 하나의 질문만 합니다.
  • 제목은 질문의 핵심 내용으로 작성합니다.
  • 질문 내용은 답변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상세하게 작성합니다.
  • 스크립트의 전문이 필요할 경우 txt 파일 등으로 첨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답변받은 게시물은 삭제하지 않습니다.
  • 답변이 완료된 경우 해당 답변해주신 분들께 감사의 댓글을 달아줍니다.
    • 처음 오신 분들은 공지 게시물을 반드시 읽어주세요!

※ 미준수시 사전경고 없이 게시물을 삭제합니다.

Comment '3'
  • profile
    여줄가리 2020.07.23 09:35
    4배, 2배인 별다른 이유는 없고 그냥 제작툴 자체에서 임의로(맘대로) 정한 값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 배수를 조절해서 공격력과 방어력 중 어느 것이 스킬 대미지에 더 큰 영향을 줄 지 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공격력 x 2배, 방어력 x 10배 라면 스킬의 총 대미지는 방어력에 큰 영향을 받아서 크게 줄어들고,

    공격력 x 10배, 방어력 x 2배 라면 총 대미지는 공격력에 큰 영향을 받아 크게 늘고, 방어력으로 줄어드는 대미지는 상대적으로 미미하겠죠.


    0 + a.atk * 10 과 같은 표기는 프로그래밍에서 흔히 쓰이는 기술입니다.

    원래 식은 '기본 효과량 + a.atk * 10' 입니다.

    200 + a.atk * 10

    기본 효과량이 200이라는 게 한 눈에 보이죠.

    반면 a.atk * 10은 기본 효과량이 얼마인지, 원래 식이 어떤 식인지 한 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0 + a.atk * 10

    기본 효과량이 0이라는 게 잘 보입니다.

    결국 원래 식과 그에 들어가는 변수의 값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게 하기 위해

    0을 굳이 생략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 외 팁은 잘 모르겠네요 전투 장르는 만들어본 적이 없어서...
  • ?
    겜만들고싶다앙 2020.08.09 01:49

    답변 감사드립니다. 시간이 좀 지났지만 한가지만 더 확인해주실수있나요?
    그럼 만약에 제 공격력에 1.5 배 데미지를 입히는 스킬을 만들고 싶을때는 굳이 상대방 방어력 체크 없이

    0+a.atk*1.5

    이렇게 스킬을 만들어도 되는 건가요? 힐도 제 마법력에 2배에 치유를 할수 있다치면

    0+a.mat*2

    이런 것처럼 혹시 맞는 지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profile
    여줄가리 2020.08.09 18:16
    네, 맞습니다. 이건 질문하시고 답변을 기다리시는 것보단 직접 해보시고 확인하시는 게 더 빠르고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게 수식을 써보고 전투 테스트 하면서 수치 계산해보고 이상한 부분이 있으면 질문하시는 게 배움에 있어서도 더 좋습니다.
    계산식 밑의 분산도를 0%로 설정하면 대미지가 일정 범위에서 랜덤으로 결정되지 않고, 계산식의 결과값으로 정확하게 계산되기 때문에 실험하기 편합니다.

List of Articles
종류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묻고 답하기 가이드 습작 2014.06.14 12389
한글 패치 RMVXA VX Ace툴 스팀 버전 한글패치는 없는 건가요? 자유와바람 2019.11.07 315
한글 패치 RMVXA RPG VX ACE 한글 패치 3 채토 2019.02.12 785
한글 패치 RMVXA Translator++ invalid multibyte char (utf-8) 오류 (영어겜임) file 진영삼 2019.05.02 427
한글 패치 RMVXA 지원하지 않는 조작 1 청빛날개 2020.02.04 94
한글 패치 RMVXA RPG MAKER VX ACE 한글패치 관련 문의드립니다ㅠ 2 쇠창살 2020.03.02 455
한글 패치 RMVXA RPG Maker VX Ace 한글 출력? 1 ikmyung 2021.05.17 298
플러그인 추천 RMVXA 캐릭터 상태에서 능력치들을 없애고 싶습니다 미맛 2021.11.14 157
플러그인 사용 RMVXA 게임번역중인데 스크립트 module에 word="???" 적어있는거 번역해도되나요? 2 므아앙 2020.11.29 194
플러그인 사용 RMVXA 초보) 플러그인의 뜻을 알고 싶습니다 4 겜만들고싶다앙 2020.10.08 251
턴제 전투 RMVXA 애니메이션 표시에 관한 질문 6 BIGHEADCRUSHER 2019.01.24 177
턴제 전투 RMVXA 버프, 디버프 적용시 자동 효과음을 추가하고 싶습니다. 무해 2022.04.01 158
턴제 전투 RMVXA 전투에서 바꾸는기능 추가? 4 현작가 2022.02.21 148
턴제 전투 RMVXA 한글패치후 턴제전투시 번역되지 않은 を倒した!위치가 궁금합니다. 2 file 유리컵 2022.02.26 269
턴제 전투 RMVXA 전투 메뉴창에서 빈칸이 생겨서 지우고 싶습니다. 2 file 무해 2021.11.06 107
턴제 전투 RMVXA 공격 회피하는 방법 1 Wolfclaw 2020.05.10 114
턴제 전투 RMVXA 캐릭터가 맞을떄도 애니메이션이 뜨게 하고 싶어요 Wolfclaw 2020.03.18 105
턴제 전투 RMVXA 적 선택시 화살표 Sa0327 2020.03.04 60
턴제 전투 RMVXA 보스 몹의 잔기 만드는 법 5 슈필러 2019.02.24 150
턴제 전투 RMVXA 적 공격 시 자신에게도 반동 데미지가 가게 하는 방법 1 할짓없는인간 2019.05.06 94
턴제 전투 RMVXA 캐릭터의 일반 공격의 스킬 애니메이션을 다르게 하고 싶어요 2 BIGHEADCRUSHER 2019.09.23 92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Next
/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