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획

 

 안녕하세요. 언젠가부터 게임을 만들어보자고 생각은 해왔지만서도 미루고 미루다 그래도 한번쯤은 만들어보고 싶어서 아이디어를 짜게 되었습니다.

이제 막 알만툴을 만지기 시작했고 컴퓨터쪽은 워낙 맹한지라 직접 만드려면 꽤 많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프로그래밍 팀원이나 외주를 맡겨서라도 제가 제작에

참여한 게임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1.게임방법

 

    1)주어진 맵 안에서 상대의 체력을 0으로 만들면 승리한다.

    2)매 턴 시작 시 가지고 있는 카드 중 5장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뽑는다.

    3)행동은 사용하는 카드에 따라 결정되며 매 차례 시 3장의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4)장애물, 벽, 특수오브젝트와 충돌 시 데미지를 입는다. (부딪힌다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보시다시피 카드특유의 턴제게임이자 필드에서 이루어지는 형식입니다. 다만 후술할 이동카드로 상대의 움직임도 제어할 수 있다는 점이 포인트입니다.

오브젝트와 충돌시켜 상대에게 피해를 입히는 전투방식과 직접적인 공격카드를 사용하여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두 가지의 전투방식이 있습니다.

 

  2.게임구성

 

   1)카드는 이동, 공격, 특수 3종류로 이루어진다.

     1-1:이동카드는 자신이나 상대를 움직이는 효과를 가진다.

     1-2:공격카드는 직, 간접적으로 피해를 주는 효과를 가진다. 근거리, 원거리와 같이 공격범위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가진다.

     1-3:특수카드는 회복, 이동이나 공격카드의 강화 등 유틸성을 가진다.

 

   2)카드는 여타 게임과 같이 일반, 희귀, 전설의 등급을 가진다.

    2-1:일반카드는 게임진행에 있어서 필수적인 카드로 구성된다. 기본적인 이동, 최소한의 공격기능을 가진 카드 등이 포함된다.

    2-2:희귀카드는 일반카드보다 강화된 성능을 가진 것과 조건부로 강력한 효과내는 카드들로 구성된다.

    2-3:전설카드는 일반, 희귀카드가 가지지 못한 특수한 능력과 단일로도 강력한 효과를 내게끔 구성된다.

    2-4:이외에 매우 얻기 힘든 상위 등급이 존재하며 한장만으로도 일발역전이 가능한 효과를 가지지만 특수한 방법으로만 입수할 수 있다.

 

   3)매 턴 시작시 5장의 카드는 아래의 규칙에 따라 뽑힌다.

    3-1:5장중 2장은 이동카드로 뽑힌다.

    3-2:5장중 1장은 공격카드로 뽑힌다.

    3-3:5장중 1장은 특수카드로 뽑힌다.

    3-4:남은 1장은 모든 카드 중 무작위로 뽑힌다.

    3-5:간략하게 (이동)(이동)(공격)(특수)(이동or공격or특수) 와 같이 매 턴 시작 시 카드를 뽑는다.

 

   4)모든 카드는 마을에서의 상인들에게 랜덤상자를 구매하여 얻을 수 있다.

    4-1:단 특수한 카드, 등급의 카드는 제외한다.

    4-2:상인은 여러 종류의 상자를 판매한다. (올랜덤, 종류별, 등급별)

   

   5)패시브가 존재하며 지속적인 효과를 주거나 단발성 효과를 가진다.

    5-1:패시브는 특수한 방법으로만 획득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한번 획득한 패시브는 제거할 수 없다.

  

   6)소지 중인 카드가 하나의 덱을 이룬다.

    6-1:다시말해 필요없다고 생각되는 카드는 바로 상인에게 팔아야만 한다.

    6-2:단, 20장이하의 카드를 소지할 순 없다.

    6-3:이동은 10장, 공격은 5장, 특수는 5장 이상이 존재해야 한다.

 

   7)후방피격시 추가 피해를 입는다.

    

   8)스테이지는 총 6개로 구성된다.

    8-1:훈련소, 1, 2, 3, 4, 5까지 존재한다.

    8-2:해당 스테이지의 적에게 승리할 경우 돈과 해당 스테이지의 랜덤상자를 얻을 수 있다.

    8-3:훈련소를 제외한 모든 스테이지의 적은 전용기가 있으며 해당 스테이지의 랜덤상자에서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다.

    8-4:각 스테이지의 첫 클리어 시 해당 스테이지의 증표를 얻어 체력이 증가한다.

    8-5:한번 클리어한 스테이지라도 다시 들어가 돈과 상자를 얻을 수 있다.

 

   9)특정 게임을 클리어한 사람에겐 특전을 지급한다.

    9-1:단, 보상을 획득할지 말지는 플레이어에게 맡긴다. 즉 진짜로 클리어했는지는 따지지 않는다.

    9-2:이 특전으로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다.

    9-3:특전은 패시브+특전전용 카드로 이루어진다.

 

  10)전투 중 자신의 차례일 때 맵을 확인할 수 있다.

   10-1:여기서 특정 오브젝트와 적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대략 이 정도입니다. 제작 툴로는 MV나 VXA를 사용하려고 합니다만, 어느 쪽이 제작하기 용이할지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스토리나 일러스트는 아직까진 제작할 생각이 없습니다. 스토리는 넣으라면 넣을 순 있지만 어정쩡한 스토리를 넣을 바에야 언제나 다시 할 수 있는 미니게임의 형식으로 만드려고 합니다.  아직까지 게임 제목은 생각하지 않았으며 만들더라도 완성한 이후나 팀원이 생길 경우 팀원과 상의해서 만들고 싶습니다.

게임의 목적은 5스테이지의 클리어입니다만 카드게임의 특성 상 수집하는 재미도 있게끔 도감 또한 추가할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첫 아이디어다보다 미흡한 점이 많을 것같아 조언을 구합니다. 또 프로그래밍은 아예 까막눈이다보다 제작에 도움을 주실 분도 찾습니다...

Comment '2'
  • profile
    찐콩땅콩 2019.05.19 13:46

    시스템이 굉장히 체계적이라 놀랐습니다
    유니티 조금 쓸줄압니다
    참여하고싶습니다

  • ?
    writer 2019.05.20 19:19
    헉 정말이신가요? 유니티는 제가 잘 모르는데 괜찮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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