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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 Maker MV] MV 게임 실행파일 단일화 (Windows)

by 습작 posted Oct 2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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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본 글 주소 : http://etude87.tistory.com/310


자주 묻는 질문


RPG Maker MV


MV 게임 실행파일 단일화 (Windows)


들어가기에 앞서


  본문에서 소개하고 있는 내용은 RPG Maker MV 도움말 문서에서 이미 공식적으로 소개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사용되고 있는 이미지 역시 상당수 도움말 문서에서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그런의미에서 상당히 쓸데 없는 내용일 수 있겠습니다만, 사람의 습성이 당연하게도 도움말을 잘 살펴보지 않기에 이처럼 별도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실행파일 단일화?



  RPG Maker 시리즈는 그간 게임 배포파일 생성시 자체적인 암호화 기능을 제공해왔습니다. 이는 프로젝트의 보호 뿐만 아니라 DB 및 그래픽 리소스를 함께 단일 파일로 압축해 게임에 사용된 리소스를 보호하는 기능을 담당해 온 것입니다.



  그러나 MV에 이르러서는 게임 배포 기능만 존재할뿐입니다. 음원, 그래픽, 폰트, 플러그인 등 게임에 사용된 리소스는 그대로 노출된 상태로 상당히 취약한 상태입니다. 이대로 zip으로 압축해서 웹상에 배포한다는 것은 물고 뜯고 맛봐달라고 코앞에 두손 공손히 내밀어 진상하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때문에 리소스 보호의 측면에서 MV 도움말 문서에서 공식적으로 소개하고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Enigma Virtual Box 다운 및 설치


http://enigmaprotector.com/en/downloads.html


  일단 MV에서 배포된 프로젝트를 묶어줄 도구는 Enigma Virtual Box 입니다. 이 이외의 다른 패키징 툴이 존재하겠습니다만, 일단 공식적으로 소개되고 있는 그리고 MV프로젝트에서 기준이 되는 도구는 이것입니다. 위 주소를 방문해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일단 이렇게 생긴 녀석으로 Freeware 입니다. 그 좌측의 물건들은 프로버전의 유료 데모이기 때문에 가볍게 무시합시다.


Enigma Virtual Box 실행



  일단 실행하면 위처럼 덩그러니 뜹니다.



  File Name은 앞서 Deployment 기능으로 생성한 여러분들의 MV 프로젝트 실행파일입니다. 'Browes...' 버튼을 누르고 찾아 선택하면 알아서 입력됩니다. Output File Name은 건드리지 않아도 자동으로 입력됩니다만, 다른 경로에 다른 이름으로 생성할 경우만 수정해 줍시다.



  실행파일을 선택했으니 이제 함께 압축할 프로젝트 폴더를 선택해 줍시다. 'Add...' 버튼을 누르고 Folder 단위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위 경로는 기본적으로 RPG Maker MV에서 배포용 프로젝트 생성 경로입니다만, 만약 배포 프로젝트 생성하신 경로가 다른 곳일 경우 해당 경로로 지정해주셔야 합니다.



  'Process' 버튼을 눌러 실행파일 단일화를 실행해주세요. 완료가 되면 'Run' 버튼을 눌러 실행해 볼 수 있습니다. 단일화한 실행파일은 맨처음 Output File Name의 경로를 찾아가시면 생성된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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