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마탑(魔塔)'을 쉽고 재미있게 즐기는 법!!!

by 阿房S posted Feb 06,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게임 장르 어드벤쳐
게임 주소 http://avangs.info/1537836

제가 6일 전에 올려드린 '용사의 꿈 2'가 혹시 너무 어려우셨나요?

'총 데미지'를 전투할 때마다 일일이 계산해야 된다고 생각하셨었나요?

걱정 마세요! 대부분의 '마탑(魔塔)'은, '총 데미지 계산'보다는 어떤 '목표'에 집중해서 하시면 클리어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 '목표'가 무엇이냐고요? 네~ 바로 지금!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총 데미지'를 일일이 계산해 나가야 했었다면......아마 중국에서 '마탑'이 발전하지 못했을 것입니다.('마탑'은 중국에서 많이 발전했습니다.)

위에 나와 있는 게임 주소는 예로 '용사의 꿈 2'를 든 것이며, 지금부터 알려 드릴 모든 팁과 공략은 모든 '마탑' 게임에 해당됩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속성이 하나도 없는 몬스터의 경우에는 플레이어의 총 공격 횟수를 계산하면서 공격력을 올리거나(특히 몬스터의 공격력이 높을 경우), 공격 횟수를 계산하지 않더라도 방어력을 몬스터의 공격력 이상으로 올려 총 데미지를 0으로 만드시면 됩니다.(주의 : 반드시 몬스터의 방어력보다 플레이어의 공격력이 더 높아야 합니다!!!) 또한 공격력을 많이 올려 플레이어의 총 공격 횟수가 2~3회 정도 되었을 경우에는 방어력을 올리실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마방'은 '정화'와 '구한' 속성을 제외하고는 모두 통하므로 반드시 올려주세요!!! 그럼 이제부터 속성별로는 어떻게 해야 할지 알려드리겠습니다!(속성 설명은 상단의 '게임 주소' 참조)


중독(中毒) : 몬스터를 물리치거나 웅덩이를 밟아서 중독되었을 때, 주위의 다른 '중독' 몬스터를 물리치거나 다른 연두색 웅덩이를 밟습니다.(단, '중독' 몬스터나 연두색 웅덩이가 현재 위치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행동을 다 한 후에는 '103-09.png해독제'를 사용합니다.(주의 : 중독되기 전 '해독제'를 최소한 1병 이상은 갖고 다니셔야 합니다.)

쇠약(衰弱) : 몬스터를 물리치거나 웅덩이를 밟아서 쇠약 상태가 되었을 때, 다른 보라색 웅덩이를 밟는 것이 좋습니다.(단, 플레이어의 능력치에 따라서 다른 '쇠약' 몬스터를 물리칠 수도 있습니다.) 행동을 다 한 후에는 '103-10.png쇠약 치료 포션'을 사용합니다.(주의 : 쇠약 상태가 되기 전 '쇠약 치료 포션'을 최소한 1병 이상은 갖고 다니셔야 합니다.)

흡혈(吸血) : 플레이어의 체력이 상승할수록 '총 데미지'도 상승하므로 '흡혈' 속성을 제외한 '총 데미지'가 낮다면 플레이어의 체력이 낮다고 생각할 때 '흡혈' 몬스터를 물리치는 것이 좋습니다.(단, '총 데미지'가 너무 높다면 플레이어의 체력을 올려줘야 될 수도 있으니 플레이어의 체력과 '흡혈' 몬스터의 '총 데미지'를 서로 비교해 가면서 플레이하세요!)

견고(堅固) : 공격력을 아무리 많이 올려도 '견고' 몬스터의 '총 데미지'는 그대로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방어력이나 마방을 올려주셔야 합니다!

선공(先攻) : 공격력보다는 방어력 또는 마방 위주로 올려주셔야 합니다. 플레이어의 총 공격 횟수가 1회이더라도 몬스터가 먼저 공격하므로 한 번은 맞기 때문입니다.

마공(魔攻) : 방어력을 아무리 많이 올려도 '마공' 몬스터의 '총 데미지'는 그대로입니다. 따라서 공격력 위주로 올리되, 마방을 올려주셔도 좋습니다.

연격(連擊) : 마방보다는 공격력이나 방어력을 올려주는 게 훨씬 도움이 됩니다.

영역(領域) : '영역' 몬스터 주위에 아이템이 있을 경우, 플레이어의 체력이 낮을 때는 웬만하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그 때 그 아이템을 획득하면 플레이어의 체력이 감소되기 때문이죠. 또 '101-15.png층간 이동기'가 있을 경우, 다음 층으로 가거나 중요한 아이템을 얻을 때 '영역' 몬스터 주위로 갈 수밖에 없다면, 웬만하면 중요한 아이템을 얻을 때는 몬스터를 물리치면서 끝까지 가서 얻으시고요, 다음 층으로 갈 때 역시 몬스터를 물리친 후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즉 중요한 아이템을 얻거나 다음 층으로 가기 전까지는 절대로 '층간 이동기'를 사용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파갑(破甲) : 몬스터의 공격력보다 플레이어의 방어력이 더 높을 때, 방어력을 올릴 경우 오히려 '총 데미지'도 증가되는 역효과가 있으므로 반드시 마방을 올려주셔야 합니다! 또한 그 때 방어력을 올려 주는 장비를 착용하고 있을 경우, 웬만하면 해제하시거나 방어력이 더 낮은 장비를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단, 플레이어의 방어력이 몬스터의 공격력보다는 더 낮아지지 않아야 합니다.) 방어력과 마방을 같이 올려 주는 장비를 착용하고 있다면, 상황에 따라 해제하시거나 방어력과 마방이 더 낮은 장비를 착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잠복(潛伏) : 저장과 불러오기가 필수입니다!!!

무적(無敵) : '102-09.png폭탄'을 사용하시거나, '102-08.png십자가'를 이용해 물리치실 수 있습니다.

모방(模倣) : 몬스터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플레이어와 같으므로 되도록이면 공격력을 올려 주셔야 합니다.(단, 반드시 플레이어의 방어력보다 공격력이 더 높아야 하며, 플레이어의 총 공격 횟수가 몇 회인지도 반드시 파악하셔야 합니다.) 물론 마방도 통하며, 상황에 따라 공격력 또는 방어력과 마방을 올려 주는 장비를 다른 것으로 바꿔 착용하거나 해제하셔야 합니다.

반격(反擊) : '반격' 몬스터를 물리칠 경우에는 반드시 플레이어의 총 공격 횟수가 몇 회인지 반드시 파악하셔야 할 뿐만 아니라 몬스터의 체력을 '플레이어가 몬스터에게 주는 데미지'로 나누었을 때 나오는 수의 소수 부분을 최대한 작게 하셔야 합니다.(소수 부분의 최솟값은 0이며, 소수 부분은 1 미만입니다.) 예를 들어 6.1의 경우 소수 부분은 0.1입니다. 물론 마방도 통합니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공격력과 마방을 올려 주는 장비를 다른 것으로 바꿔 착용하거나 해제하셔야 합니다. 또 플레이어의 공격력이 너무 높아도 '총 데미지'도 너무 높아지기 때문에 '마탑'에서 가장 조심해야 되면서도 가장 어려운 속성입니다.

부활(復活) : 중요한 아이템이나 다음 층으로 가는 계단이 있는 곳으로 가는 통로에 '부활' 몬스터가 가로막고 있을 때, 반드시 그 아이템을 획득하시거나 다음 층으로 가신 후 다른 층으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정화(淨化) : '정화' 몬스터와 전투할 때는 마방을 최대한 줄이셔야 합니다. 따라서 마방만 올려 주는 장비는 반드시 해제하셔야 하며, 공격력이나 방어력도 올려 준다면 상황에 따라 다른 장비로 바꿔 착용하거나 해제하실 수 있습니다.

구한(仇恨) : 일반적으로는 '구한' 속성의 추가 데미지가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낮으나, '구한' 몬스터의 '총 데미지'가 0에 가깝다면 먼저 물리쳐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僞裝) : 다른 속성을 참고하면서 공격력이나 방어력을 올리면서 '위장' 몬스터의 '총 데미지'를 보시면서 능력치를 추측하셔야 합니다. 초보자에게는 굉장히 어려운 속성이죠.

협격(夾擊·挾擊) : 통과만 할 경우에는 플레이어의 체력이 낮다고 생각할 때 하는 것이 좋으며, 플레이어의 체력이 충분하면 두 '협격' 몬스터 M 사이에서 그 두 M 중 하나를 물리칠 수도 있습니다.(단, 이 경우에는, 두 M 사이에 있을 때 반드시 M을 물리칠 수 있을 만큼 체력이 충분해야 합니다.)

조격(阻擊) : '조격' 몬스터가 자꾸 피하기만 해서 골치아프기도 하지만, 상황에 따라 그 몬스터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 층으로 가야 하는데 '조격' 몬스터가 가로막고 있을 때, 다음과 같이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빨간색 화살표는 플레이어의 방향을, 연두색 화살표는 '조격' 몬스터의 방향을 가리킵니다. 플레이어가 빨간색 화살표의 끝에 있을 때, '조격' 몬스터는 연두색 화살표의 끝에 있게 됩니다.

조격 이용 설명 그림.png

변신(變身) : 마지막 전투 전(변신 전)에 경험치 또는 골드를 획득할 수 있다면, 필요한 경험치나 골드가 조금밖에 남지 않았을 때,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물리치지 않더라도 마지막 전투 전에 중단할 수도 있습니다.

저주(詛呪) : '저주' 몬스터를 물리치거나 하늘색 웅덩이를 밟기 전에는 반드시, 물리칠 수 있는 몬스터는 최대한 많이 물리쳐 두셔야 합니다!

지완(遲緩) : 플레이어의 이동 속도를 최대한 빨리 원래대로 돌려 놓는 수밖에 없습니다. '지완' 몬스터를 물리치거나 남색 웅덩이를 밟는 등의 행동은 필요할 때 최대한 많이 하셔야 합니다.


저의 공략을 최대한 많이 활용하시면 '마탑'을 플레이하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제가 만드는 '마탑' 게임을 많이 즐겨주세요~!!!

Who's 阿房S

profile

이 사이트의 닉네임을 '阿房S'로 지은 이유 : '阿房(아방)'은 중국 진(秦)나라의 시황제(始皇帝)가 세운 '아방궁(阿房宮)'이라는 거대한 궁전처럼 앞으로 수많은 작품(특히 중국의 게임 장르 중 하나인 '마탑(魔塔)')을 만들면서 열심히 활동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S'는 '아방스'의 영어 표기인 'AVANGS'의 끝 글자를 따왔으며, 'superior((~보다 더) 우수한)'를 의미합니다.


특징


1. 국내에서 거의 유일한 '마탑(魔塔)' 제작자

2. '마탑' 위주로 제작하므로 'RPG Maker XP'를 애용

('마탑' 제작 시 보통 'RPG Maker XP'를 사용)


지금까지 제작한 완성작 게임 목록

1. 신신마탑 2015

2. 용사의 꿈(마탑)

3. 용사의 꿈 2(마탑)


제작 중 또는 제작 예정인 게임 : 마탑 2016 : 마궁 탈출기 (현재 체험판으로 제작, 완성되면 완성작으로 공개 및 추천작 신청 예정!!!)


* 마탑 2016 : 마궁 탈출기

1. '제2회 2016년 전반기 게임 제작 이벤트' 2위 당첨(5만원 수령) 작품(체험판)!!!

2. 현재 진행률 약 85%!


Articles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