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요청

완료
2014.01.26 01:27

MRPHS 평가 요청합니다!

조회 수 1397 추천 수 0 댓글 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 profile
    2014.01.26 03:35

     

    < MRPHS >

     

    우수한 점 ~ [가점요소]

    자작 도트 / 특수 폰트

    - 분위기 있는 BGM, 상황 적절한 SE

     

    아쉬운 점 ~ [감점요소]

    중요한 재미가 없음 - ‘재미란 단어를 꺼낼 수 있을만한 요소가 마땅히 없음

    - 스토리 전개가 납득을 할 수가 없음 + 불쾌함 : 사이키델릭함...이라고 할 수야 있겠지만...

    - 플레이어가 캐릭터를 조작해서 선택적으로 무언가 행동을 하는 게 너무나도 한정적이며

    심지어 그마저도 같은 곳의 반복, 그런데다가 반복 중에 변화하는 것(대화 등) 또한 지나치게 협소함

    - 자작 도트 / 특수 폰트 / 적절한 BGMSE / 메뉴판 적출 -까지 했는데도 그래봐야 알만툴이란 느낌에서 못 벗어남

    => 너무나도 알만툴스러운 움직임, 도트, 방 배치, 세이브, 조작.

     

    총평 ~

    도트와 사운드의 퀄리티가 적절하긴 하나, 재미가 없다.

    프로젝트의 이름처럼 사이키델릭한 분위기를 품는데는 성공했으나, 그게 재미로 연결되진 못했다.

    - 좋은 재료들로 만들어낸 결과물이 허술 ( 마인크래프트 다이아 모아서 정사각형 초보적인 집 )

    - ps. 제목이 왜 하필이면 모르페우스인지?

     

    -. 스토리 : 하하 - ( 전개방식=몰입도 하 / 재미 하 / 기승전결밸런스 하 )

    -. 디자인 : 중상 - ( 도트  / 맵 중 / 일러스트 -- )

    -. 밸런싱 : 하하 - ( 전체 하 / 전투 -- / 기타(미니게임 등) )

    -. 사운드 : 상하 - ( 상황과의합치수준 상 / BGM자체 중 / SE  )

    -. 시스템 : 중?? - ( 메뉴창 중 / 구현력 ?? / 기타 -- )

     각 요소의 퀄리티가 우수했다기 보다게임의 재미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가를 평가했습니다.

    + 대분류는 상상 상중 상하 / 중상 중중 중하 / 하상 하중 하하 의 9단계 평가입니다.


     

    -. 재미 만족도 : 17/100

  • profile
    하얀악어 2014.01.28 22:10

    옷... 저는 짧은것 빼고는 마냥 좋았는데

    량님의 글을 읽고보니 정확하게 맞네요...

    제 게임도 이렇게 평가 받고 싶어요ㅠㅠㅠㅠ ㄸㄹㄹ

    전 전체적인 평가보다는 구체적인 평가가 많더라구요...

  • ?
    AltusZeon 2014.01.26 04:10

    왠만해서는 게임에 대해 의견제시, 지적, 평가하는 것을 피하는 편입니다만
    위에 적으신 분과 완전히 반대되는 의견이 하나 있기에 그것에 대해서만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SE가 상황에 맞지 않게 사용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의성어로 흔히 「블라블라블라」라고 표현할 수 있는 약간 긴 SE가
    C버튼으로 대화를 넘길 때마다 재생되고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SE는 흔히 캐릭터가 대화할 때
    캐릭터의 대화내용이 플레이어가 알 수 있을 만큼 명확한 경우
    대화가 오고갔다는 것을 표현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
    「클릭」은 「드래그」와 만나기 위해 버스를 타고 약속장소로 간다.
    클릭이 타고있던 버스가 길이 막혀 클릭이 약속시간보다 늦게 도착했다.
    드래그 - 왜 이렇게 늦었어?
    클릭 - 그게.. 사실은..
    SE 블라블라블라
    드래그 - 그런 일이 있었구나.
    -------------------------------------------------------------------------------------

    이러한 SE가 대화 끝마다 재생되면 아래와 같은 일이 벌어집니다.

    -------------------------------------------------------------------------------------
    「클릭」은 「드래그」와 만나기 위해 버스를 타고 약속장소로 간다.
    클릭이 타고있던 버스가 길이 막혀 클릭이 약속시간보다 늦게 도착했다.
    드래그 - 왜 이렇게 늦었어?
    SE 블라블라블라
    클릭 - 그게.. 사실은..
    SE 블라블라블라
    클릭 - 무슨 일 때문인지 길이 엄청 막히더라구.
    SE 블라블라블라
    드래그 - 그런 일이 있었구나.
    SE 블라블라블라
    -------------------------------------------------------------------------------------

    대화를 주고 받는 횟수가 더 많다면 어떻게 될지요.
    간단하게 말해서 이러한 SE의 사용법은
    『플레이어가 대화를 읽고 게임에 몰입하는 데에 엄청나게 방해가됩니다』

    제작자가 생각하는 것보다 플레이어가 대화를 읽는 시간은 짧습니다.
    플레이하면서 대화가 오고 갈때마다 이러한 SE를 끊임없이 들으며 대화를 읽게됩니다.
    소음 속에서 책을 읽는 것이랑 다를바가 없습니다.

    스토리 텔링 게임들을 생각해보시면 대화창 넘길때마다 SE를 넣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당연히 이 의견은 스토리 텔링 게임들에만 국한되는 의견이 아닙니다.




    그 외의 다른 의견들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분들이 말씀해 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 ?
    모쟁 2014.01.26 10:50

    실황으로 접하긴 했지만 느낀점을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좋은 점은 자작소스의 사용이겠군요.

    퀄리티...쪽은 모르겠지만 도트가 심플하게 찍혔고 BGM도 분위기에 맞았습니다.

    특히 BGM은 약빤 느낌이 좋았습니다.

    스토리도 비록 수정한 거긴 하지만 완결성이 있고요.


    다만 아쉬운 점은...이건 스포기 때문에 긁어서 보세요... :)

     : 주인공이 색을 볼 수 있게 되면서 세상이 아릅답지 않다...라고 느끼게 되는데

    도트가 그걸 많이 못 살린 거 같습니다. 하늘만으로는 부족하다고 해야 하나...

    저라면 밖에 흑백으로 둔 나무라든가 그런 걸 심어두고, 나중에 보니 그게 초록색도 아니고 보라색이었다.

    그리고 사물들 색이 섞여서 조잡하다 (예) 중력장화 4500 타이틀마냥)

    라든가 사물쪽으로 더 연출을 하지 않았을까 싶네요.


    그리고 주인공이 좌절하고 결국 죽게 되는데,

    마치 여자한테 차여서. 선택받지 못해서.가 죽음의 이유처럼 부각되어 보입니다.

    집에 낙서라든가 차별이라든가 조악한 세상의 깨달음 이걸 다 제쳐 두고요.

    그래서 왜 이제서야 죽어.라는 낙서에 반응하고 죽지? 이 생각이 조금 들었습니다.

    전개가 색을 찾고, 여자의 반응을 확인하는 것의 반복처럼 되어서 그런 게 아닌가 싶네요.


  • profile
    클릭N드래그 2014.01.26 21:38
    우와... 생각도 못한 연출방식이네요...
  • ?
    페렐 2014.01.27 01:09
    스토리 : 중
    => '자신의 색을 찾는다'는 참신한 소재를 잡은 것은 좋았습니다.
    그러나 이 과정이 다소 추상적이고 이해하기 힘들게 짜여져 전체적으로 감흥을 느끼기가 힘들었으며, 반복적인 패턴으로 인해 색 마다의 개성도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마지막 부분도 '이렇게까지 해야 할 필요가 있었나?' 는 생각이 들었구요. 좀 더 꽉 차게 짜여졌더라면 더 좋을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디자인 : 상
    => 자작 그래픽이 사용되어 좋았습니다. 호화롭다고는 못하겠지만 그래도 분위기에 적절했습니다.

    밸런싱 : 하
    => 너무 쉽습니다... ㅡㅜ;;

    사운드 : 중
    => 블라블라 하는 효과음은 괜찮았지만 배경음을 비롯하여 귀에 거슬리는 음색이라 듣기가 힘들었습니다..;; 이건 사람들마다 개인차가 있을 수 있겠네요.

List of Articles
마감일 구분 분류 제목 테스트 분야 피드백 방식
2016-07-24 체험판 완료 "탄생의 구슬" 평가 부탁드립니다. (2016. 6. 25. v0.23) 10 기획,시나리오,버그 공개 댓글
완료 '용사의 꿈 2(마탑)' 평가 부탁드립니다. 5
완료 '주인잃은 공책' 게임 평가 요청드립니다. 15 file
2020-06-30 체험판 완료 (마감) 스토리 게임 '콘크리트 벼랑'의 테스트 버전 테스터를 구합니다 1 file 시나리오,그래픽,버그 공개 댓글
완료 (어드벤쳐) 웨스턴 빌리지에서 - 게임 평가 요청드립니다 4
완료 (호러)피아니스트 체험판 평가해주세용 8 file
완료 5년만에 돌아오고만든작품
완료 <급합니다> '용사의 세계' 게임평가 부탁드립니다. (수정) 3 file
완료 <배틀매니악> 게임 평가 요청드립니다. 13 file
완료 Cilia, The Half Elf. 베타 0.20 평가요청합니다! 1
완료 Epic of Seal ~Dragon slayer~ 평가 부탁드립니다. 8 file
완료 Estra 평가 부탁드립니다.
2020-03-22 체험판 진행중 horeang's adventure 기타 공개 댓글
완료 Legend of Aston 2개 던전 포함 체험판입니다 평가 부탁드립니다
2016-06-30 체험판 완료 Luxspeght RPG 평가 부탁드립니다. 3 기획,시나리오,버그 공개 댓글
완료 Mix Attacker 평가 요청 1
완료 MRPHS 평가 요청합니다! 6
완료 REMAIN WORLD2~잉여세계의 변혁을 바라는 자들~ 평가 부탁드립니다. (20140402 완료 평가해주신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4 file
완료 ReturN 체험판 평가 요청합니다. file
2020-12-31 체험판 진행중 RPG게임 테스트를 요청드립니다. 기획,시나리오,그래픽,사운드,버그,기타 공개 댓글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