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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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벤트만을 이용하여 캐릭터 밑에 게이지바를 표시하려고합니다.


화면의 어느 한 구석, 예를 들면 왼쪽 아래 구석이나 왼쪽 위 구석(고정된 위치)에 HP바를 표시하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 밑에 구현되며 항상 캐릭터를 따라다니며 같이 움직이는 HP바를 만드려고 하는 것입니다. 


바로 아래 스샷의 트레즈터(RPG 2003)라는 명작 쯔꾸루 게임 처럼 말이지요. 


capture-20180204-224830.png

[▲트레즈터의 게이지바 예시]


하지만 문제가 생겼습니다.


바로 다음과 같은 문제입니다.


capture-20180204-225548.png

[▲제 게임에서 발생한 문제]


캐릭터의 화면 X,Y 좌표를 이용하여 게이지바는 주인공을 잘 따라다니도록 설정하였고 테스트 플레이 결과 성공했습니다.


체력이 닳을때마다 게이지바도 정상적으로 왼쪽으로 이동하며, 체력이 가장 낮은 1이 되었을 때에 게이지바는 체력바 끝에 걸쳐 있습니다. 성공적입니다.


다만 HP가 닳음과 동시에 게이지바가 체력바 틀 밖을 벗어나면서 벗어난 부분은 좀 안보였으면 좋겠습니다.


예시로 들었던 트레지스터라는 게임은 HP가 닳으면 게이지바가 왼쪽으로 이동하고 왼쪽으로 삐져나온 게이지바 이미지는 보이지 않습니다.


저도 그런식으로 구현하고싶습니다. 


해결방법을 아시는 분, 가르쳐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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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예준

Comment '2'
  • profile
    러닝은빛 2018.02.05 12:21 Files첨부 (3)

    여기에도 답변합니다.


    게이지바를 캐릭터로 만들면 됩니다.


    gauge.png


    위 게이지바 캐릭터는 스크립트로 작업해서 이미지로 뽑아낸 것입니다( https://pastebin.com/raw/FgjCbwXS )

    활용하려면 아래와 같이 하시기 바랍니다.


    0.PNG




    중간에 들어간 스크립트는 이벤트 위치 설정 커맨드이긴 한데, 기존 커맨드가 그리드 고정이라 자연스럽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렇게 하면 그리드 고정이 풀리면서 픽셀 단위로 이동하므로 더 부드럽습니다.


    HP 비율이 24등분이므로 1~24 까지를 역순으로 배치해야 합니다 (2K3와는 반대)


    상단의 페이지 번호와 일치합니다.


    3335.PNG


    여기에서도 다시 말하지만, 그냥 스크립트를 하나 추가하는 게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 ?
    오클트 2018.02.05 19:40

    정말 감사합니다. 알려주신대로 겜에 추가 했구요, 테스트플레이 결과 잘 구동됩니다.

    스크립트를 추가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는 말 ㅋㅋㅋ 이벤트 페이지 24까지 만들면서 격공했습니다만

    저런 스크립트 명령어들을 어디서부터 배워나가면 좋을지를 몰라서 망설이고 있습니다.


    기존에 자료실에 올라와있는 스크립트들을 뒤져보기도 했으나 맘에 드는 것이 없어서,,,


    암튼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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