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

VXAce 아츠장착 스킬습득 스크립트

by 아이미르 posted Feb 2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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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XAce 아츠장착 스킬습득 예제 1.JPG VXAce 아츠장착 스킬습득 예제 2.JPG VXAce 아츠장착 스킬습득 예제 3.JPG

 

이번에 작성한 스크립트는 예전에 아방스님이 올려주셨던 장비 확장 스크립트를 울궈먹었던

 

장비장착을 통한 스킬 습득 및 삭제 스크립트를 독립적으로 제작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장비 장착 쪽이 잘 안되서 아예 메뉴란에 새로 등록해서 아이템을 장착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이 아이템들은 메모란을 통해서 속성치를 작성할 수 있으며 이 속성치에 따라 액터의 속성치 (스크린 샷

 

에서 얼굴 밑에 써있는 것들...)가 변하며 이를 통해 스킬이 습득되거나 삭제되는 스크립트 입니다.

 

 

 

 사용법

 

1.  설정항목을 잘 설정한다;;;;

 

  사실상 모든 스크립트가 그렇듯이 설정항목을 잘 설정하고 넘어갑니다.

 

module Imir_ExtraSkills 
 
  ExtraSkills  = []
  ActorEquips  = []
 
  SkillMax     = 8
  ActorMax     = 10
 
  VOCAB = "아츠 장착"
  Vocab_Equip  = "장비하기"
  Vocab_Unequip= "해제하기"
  Vocab_Cancel = "그만하기"
 
  DISPLAYED_ELEMENTS = [1,2,3,4,5,6,7,8,9,10]

  def self.element_icon(element_id)
    case element_id
    when 1; 116  # 물리
    when 2; 113  # 흡수
    when 3;  96  # 불꽃
    when 4;  97  # 얼음
    when 5;  98  # 번개
    when 6;  99  # 물
    when 7; 100  # 땅
    when 8; 101  # 바람
    when 9; 102  # 빛
    when 10; 103 # 어둠
    end
  end
 
  def self.element_name(element_id)
    case element_id
    when 1; "물리"
    when 2; "흡수"
    when 3; "불꽃"
    when 4; "얼음"
    when 5; "번개"
    when 6; "물"
    when 7; "땅"
    when 8; "바람"
    when 9; "빛"
    when 10; "어둠"
    end
  end
 
  for i in 1..ActorMax
    ActorEquips[i] = [0, 0, 0, 0, 0, 0]
  end
 
  ActorEquips[1] = [1, 0, 0, 0, 0, 0]
 
  for i in 1..SkillMax
    ExtraSkills[i] = [nil, 0, 0, 0, 0, 0, 0, 0, 0, 0, 0, 0]
  end
   
  ExtraSkills[1] = [nil, 1, 0, 1, 0, 0, 0, 0, 0, 0, 0, 76]
  # 물리 1, 불꽃 1 => 76. 파이어 웨폰. 특기 계열.
  ExtraSkills[2] = [nil, 0, 2, 0, 0, 0, 0, 0, 0, 0, 0, 49]
  # 흡수 2 => 49. 라이프 드레인. 마법 계열.
  ExtraSkills[3] = [nil, 0, 0, 3, 0, 0, 0, 0, 0, 0, 0, 53]
  # 불꽃 3 => 53. 플레임. 마법 계열
  ExtraSkills[4] = [nil, 0, 0, 0, 4, 0, 0, 0, 0, 0, 0, 57]
  # 얼음 4 => 57. 블리자드. 마법계열  
  ExtraSkills[5] = [nil, 0, 0, 0, 0, 5, 0, 0, 0, 0, 0, 61]
  # 번개 5 => 61. 스파크. 마법계열
  ExtraSkills[6] = [nil, 3, 0, 0, 0, 0, 0, 0, 0, 0, 2, 73]
  # 물리 3, 어둠 2 => 73. 버스트. 마법계열
  ExtraSkills[7] = [nil, 5, 0, 0, 0, 0, 0, 0, 0, 0, 5, 74]
  # 물리 5, 어둠 5 => 74. 뉴클리어. 마법계열
  ExtraSkills[8] = [nil, 0, 0, 0, 0, 0, 0, 0, 0, 0, 4, 72]
  # 어둠 4 => 72. 다크니스. 마법계열
 
end

 

이 설정항목을 자세히 살펴보면

 

  SkillMax     = 8       

 

이건 이 스크립트로 습득가능한 스킬의 최대치를 설정하고,


  ActorMax     = 10

이건 작성중인 프로젝트의 등장 액터 수를 써넣는 겁니다. ( 실제 액터 수와 일치해야합니다. )

 

  DISPLAYED_ELEMENTS = [1,2,3,4,5,6,7,8,9,10]

 

이 부분들은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속성치의 설정입니다.

 

예제에서는 1부터 10까지 총 10개를 사용합니다.

 

  def self.element_icon(element_id)
    case element_id
    when 1; 116  # 물리
    when 2; 113  # 흡수
    when 3;  96  # 불꽃
    when 4;  97  # 얼음
    when 5;  98  # 번개
    when 6;  99  # 물
    when 7; 100  # 땅
    when 8; 101  # 바람
    when 9; 102  # 빛
    when 10; 103 # 어둠
    end
  end

각 속성에 맞는 아이콘 번호입니다. 아이콘 셋이 다르다거나 다른 모양으로 하고 싶으신분들은

 

다시 설정해주세요.

  
  def self.element_name(element_id)
    case element_id
    when 1; "물리"
    when 2; "흡수"
    when 3; "불꽃"
    when 4; "얼음"
    when 5; "번개"
    when 6; "물"
    when 7; "땅"
    when 8; "바람"
    when 9; "빛"
    when 10; "어둠"
    end
  end

각 속성들 이름입니다. 적당히 알아서 붙여주시면 됩니다.

 

  for i in 1..ActorMax
    ActorEquips[i] = [0, 0, 0, 0, 0, 0]
  end
 
  ActorEquips[1] = [1, 0, 0, 0, 0, 0]

이 부분은 액터가 초기 장비로 장착하고 나오는 아이템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예제에서는 최대 장비수치를 여섯개로 잡았기 때문에 0이 여섯개 들어있는 배열이며

 

1번액터는 1번 아이템을 장착하고 있네요. 0은 빈칸입니다.

 

  for i in 1..SkillMax
    ExtraSkills[i] = [nil, 0, 0, 0, 0, 0, 0, 0, 0, 0, 0, 0]
  end
   
  ExtraSkills[1] = [nil, 1, 0, 1, 0, 0, 0, 0, 0, 0, 0, 76]
  # 물리 1, 불꽃 1 => 76. 파이어 웨폰. 특기 계열.

이 부분은 이 스크립트를 사용해 습득 가능한 스킬들의 습득 조건과 습득 스킬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위에서 본 것처럼 10개의 속성치를 사용하기 때문에 배열이 12칸입니다. (0번은 nil이고 11번이 스킬ID )

 

ExtraSkills[1]의 숫자는 이 장부의 순서입니다. 딱히 중요하지는 않으니까 연속적이고 겹치지

 

않게 차분히 나열하면 됩니다.

 

예제에 따르면 1번은 1번 속성치 1이상, 3번 속성치 1이상일 때 76번 스킬을 습득할 수 있다고 설정되어 있습니다.

 

밑에 주석을 달아두면 해석하기 용이하겠지요.

 

 

 

2. 액터, 직업, 아이템의 메모란에 기입한다.

 

<element:A,B>

 

A는 속성치 순번이고, B는 수치량입니다.

 

EXA) 액터의 초기 속성 수치를 3번 속성을 5, 4번 속성을 3으로 설정하고 싶다.

 

액터의 메모란에 가서 

 

<element:3,5><element:4,3>

 

이렇게 기입하면 됩니다.

 

 

기입 가능한 장소는 액터의 메모란, 직업의 메모란, 아이템의 메모란입니다. 무기나 방어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주의사항!!

 

이 스크립트를 사용할 시, 스크립트로 습득할 스킬들은 액터가 레벨업이나 특정이벤트를 통해 습득하는

 

스킬들과는 다르게 설정해 주는 게 중요합니다.

 

이 스크립트는 스크립트 작성 취지에 맞게, 장비를 장착해서 속성치가 조건에 만족하면 스킬을 습득하지만

 

만족하지 못하면 다시 스킬이 삭제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장비장착으로 습득한 스킬과 ( 레벨업 혹은 특정 이벤트) 를 통해 습득하는 스킬이 같다면

 

장비를 장착하면서 없어질 수 있습니다.

 

주의해주세요.

 

Who's 아이미르

?

허루쿠... 임용고시 공부해야되는데 이러고 있다....

 

알만툴의 중독성은 쩔어준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