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질문

RTP 기본칩 아닌 다른 캐릭터칩을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이 종종 질문하시는 내용입니다.

간단히 답하자면 '그냥 만들면 됩니다'가 되겠지만...답변용으로 조금 더 상세히 적어보도록 합시다.

크게 두 가지로 나눠서 1. 커스터마이징 2. 아예 직접 만들기로 나눠봅니다.


※글이 길면 밑에 요약본을 참고하시길



1. 도트 못 찍어도 적당히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캐릭터 제작기를 이용하시면 도트에 전혀 소질이 없는 분이라도 커스텀 캐릭터칩을 얻을 수 있습니다.


1-1. RPG VX Ace의 경우에는 툴 자체적으로 제작기가 있습니다. (옛날 버전이라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페이스칩도 제작할 수 있습니다만 이거는 그다지 사용을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dfdf.png



1-2. 캐릭터 생성 사이트에서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 링크에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를...

http://avangs.info/resource_200x/149293

개인적으론 looseleaf쪽이 자작 뼈대? 사용에 옷 종류도 많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1-3. 그 외 해외 사이트에 유저가 만들어놓은 캐릭터 제작기라든가...

아니면 스팀에 올라온 game character hub라는 프로그램이라든가 있지만

위 두 가지 방법으로도 충분한 것 같으니 이쪽은 각자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


2. 직접 찍는 경우

도트 찍는 툴로는 그림 프로그램이면 뭐든 가능합니다만 (그림판이라든가 포토샵 등)

Edge(http://takabosoft.com/edge)와 GraphicsGale (http://www.humanbalance.net/gale/us/)

등의 도트 전용?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Edge의 경우 아방스에 한글화된 버전이 올라와 있습니다.

(http://avangs.info/pds_tools/1108044)


2-1. 뼈대부터 찍는 경우에는 캐릭터 규격을 우선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 참고)

http://avangs.info/help_faq/1257985

그 외 도트에 대한 설명은 직접 튜토리얼 등을 찾아보시길...

작은 팁을 드리자면 작은 크기 도트는 연필툴로 슥슥<점 하나씩 찍기, 도형툴로 만들기


굳이 과정을 올려보자면

-적당한 뼈대를 만든다. (이 뼈대의 경우 한 칸이 48*64)

01.png

->수정할 부분은 수정하고 색을 좀 입힌다.

02.png

->머리랑 옷을 그린다.

이 과정을 x4(4방향) x3(걷는 모션) 반복하면 완성

03.png


2-2. 처음부터 만드는 게 어렵다면, 기존 뼈대를 이용하거나 약간만 수정하시면 됩니다.

포토샵으로 색 바꾸기 놀이라든가 다른 캐릭터칩에서 잘라 붙여서 키메라 만들기 놀이

긴 머리를 짧게, 짧은 머리를 길게 등등 방법은 다양합니다.


RTP 원본------------------------------------------------------>완성본

05.png

(이 경우 거의 새로 그린 것이나 다름없지만 RTP를 베이스로 했기에 첨부합니다)



요약

1-1. 툴에 있는 거 쓰세요^0^

1-2. 캐릭터 제작 사이트 가세요^0^

1-3. 프로그램 받아서 하세요^0^


2-1. 프로그램 받아서 뼈대부터 직접 만드세요^0^

2-2. 기존 소스를 변형해서 만드세요^0^

Who's 모쟁

잉여 도터, 알만툴 게임 제작자

http://kenamakf.com

http://blog.naver.com/mojaeng


연락은 mojaeng@gmail.com / 트위터 @mojaeng<이쪽으로

(도트 관련 부탁은 받지 않습니다...)

Atachment
첨부 '5'
  • ?
    파란소리 2015.01.20 12:13
    좋은 설명 정말 감사합니다. 아름다운 세상이네요
  • ?
    모쟁 2015.01.23 09:31
    아름다운 세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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