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영화는 1번만 보고 마는 컨텐츠라서

ost 소리가 중요하다고 보지만, 그와 반대로

게임은 플레이 하며 억지로 똑같은 곡을 들어야 해서 어쩔 땐 괴롭더라고요. 그래서 전 게임을 배경음은 끄고 합니다.



몰컴 몰폰, 대중교통 이용시, 도서관이나 직장에서 할 때는 브금을 비롯한 게임 내 사운드의 존재 이유가 아예 필요 없게 되더라고요.


사운드 개발을 아예 하지 않고 인디게임을 제작하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아예 인게임 사운드가 없는 것이지요.

약간 변형해서 , 브금은 없지만 환경음과 효과음만 있는 게임도 출시하면 반응이 어떨지 궁금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좋다고 봅니다. 저작권 자유로운 곡(걸레짝처럼 많이 쓰이는 곡) 쓰거나 질 낮은 곡을 듣는 거보단 조용한게 더 낫다고 생각하거든요.



사운드를 개발 에서 아예 빼는 결정이 자원을 효율적으로 아낄 수 있는 방법이 될지,

아니면 그냥 망상일 뿐인지 ,

여러분들께선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Comment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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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치리스 2018.03.16 12:13

    케이스 바이 케이스라 다 다른데 공포, 스릴러 장르가 아닌 게임에 BGM이 없다면 저는 안할듯...

  • profile
    테스터크리틱 2018.03.16 17:50
    매체에서 사운드는 분위기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지요.
    만약 사운드를 사용하지 않고 게임을 만든다면 그 빈자리를 채울만큼
    몰입을 할 수 있는 요소가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배경음을 끄고도 하고 싶을 게임이라면 그만큼 재미가 있거나 다른 요소들이 있는 것이겠지요.
  • ?
    천가이 2018.03.16 18:45

    음악이 재미와 분위기 조성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다보니 명작게임도 음악없이 하면 별로 재미가 없더라구요.
    다크소울 시리즈는 환경음, 효과음만 나오다가 보스전같은 특정상황에서만 BGM 나왔던걸로 기억하는데...
    이런걸 보면 경우에따라 음악을 생략할 수는 있겠지만 아예 안 넣으면 게임 시장에서의 경쟁력이 떨어지기 쉬울 거 같습니다.

  • ?
    무명시절 2018.03.16 21:10
    배경음은 없더라 해도 최소한 효과음은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아주 오래전에 나온 게임조차 효과음정돈 있으니까요
  • ?
    LuD 2018.03.19 21:26
    노 사운드는 안좋습니다. 다만 게임 분위기나 연출등에 따라서 소리를 없앨 수는 있다고 생각하네요.
    그럴경우는 배경음을 빼는 대신에 효과음이나 배경소리(바닷가의 파도소리 같은것..) 들을 적절하게 배치해줘야 할겁니다.
    실제로 어떤 공포게임의 경우 배경음은 타이틀 화면에서만 나왔지만, 플레이중에는 심장박동소리가 끊임없이 들려와서 긴장감이 배가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심박소리가 상황에 따라 크게 또는 작게 들리고 발소리 숨소리 물건소리 등의 효과음이 있어서 몰입감도 높았던 게임이었습니다.)

    못듣는것과 안듣는것은 다르다고 생각하네요.
  • ?
    일단 2018.03.21 11:26

    가장 중요한 건 어떤 게임인가 하는 거라고 봅니다. 

    요컨대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바로 접할 수 있는 지뢰찾기 등의 퍼즐게임은 아예 사운드가 없어도 됩니다. 

    사운드가 있든 없든 그 게임의 재미에는 크게 영향을 못 미치죠.


    하지만 어드벤처, 액션, 알피지 등의 대부분의 장르에는 사운드가 거의 반드시 필요합니다. 

    사운드는 현실감을 느끼게 하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bgm은 반드시 필요하진 않습니다. 

    bgm은 다들 아시다시피 게임의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하지만 굳이 bgm이 아니라도, 스토리, 그래픽을 통해서도 분위기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bgm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배치하는가ㅡ 아닐까요. 

    bgm이 없는 편이 더 좋은 게임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반대로 반드시 필요한 게임도 있습니다. 

    본인의 게임이 어떤 게임인지부터 정의하고 음악이라는 요소가 게임의 재미를 극대화시키는데 필요한지 생각해보면, bgm이 필요할지 아닌지 알 수 있습니다.

    덧붙여 bgm, 사운드 반복이 스트레스 요소가 될 수 있는 경우를 대비하기 원한다면, 

    두 요소를 아예 없앤 게임보다는 두 요소를 on/off할 수 있는 옵션을 게임에 마련해두는 게 더 낫지 않나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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