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어드벤쳐 게임'이라는 장르 안에서 게임을 기획할 때

일반적인 미연시의 형태에 비해 쯔꾸르가 가질 수 있는 이점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어드벤쳐 게임의 재미가 '선택의 묘미' 에 있다면 선택지가 훨씬 명확한 미연시가 우세하겠고...

만약에 '탐험' 하는데에 의의가 있다고 하면 쯔꾸르가 어느정도 우세한 면이 보이긴 하는데...

혹시 양쪽 다 아닌가요? 게임 디자인은 제작자의 역량에 달린 것인가요? 아니면... 말 그대로 잘 모르겠나요?


여러분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Comment '5'
  • profile
    카브에트 2018.01.23 09:37
    저는 장르상의 이점보다는 편의성 부분을 언급하고 싶네요
    다른툴들은 맨땅에 헤딩해야 될것들이 많습니다. 시작버튼,움직이기 전투 구현 등등등...
    다 일일이 만들어야하죠.
    하지만 알만툴은 이런 기능이 구현 되있으며
    알만툴 1~2달 배운 초등학생도 어느정도 게임을 만들수 있을 정도로 제작 난이도는 낮은축에 속합니다.
    기본맵칩,다양한 브금과 효과음을 제공함으로서 그래픽이나 음원소재 제작기간도 확 단축할수있습니다.

    미연시도 그러합니다.일단 선택지 표시,그림의 표시,변수,스위치 조작등등이 미리 구현 되어있으니 미연시의 역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어느정도 가볍다면 알만툴로도 할만한거 같습니다

    결론적으로는 게임을 만들기에,그리고 빠르게 만들기에 쉽다는것입니다.확실히 알만툴이 다른툴보다 자유도가 좀 떨어지는것은 사실인데 알만툴 내로 만들수있는 게임이면 차라리 알만툴이 낫지요.
  • ?
    좀비. 2018.01.23 18:01
    미연시라는건 비주얼 노벨을 말씀하시는거죠?
    전 게임은 만든적이 없지만... 쯔꾸르의 장점은 조작성이라고 생각합니다.
    플레이어 캐릭터를 개발자가 허용하는 범위에서 내맘대로 할수 있는.
    그외에도 추격전이나 암호 퍼즐 등등 여러가지를 쉽게 넣을수 있죠.

    노벨류를 처음하는 사람들이 이게 소설읽는거랑 다를게 뭐냐? 이런 의문을 가질수 있죠.
    요즘 복합형 노벨이 많아지는 추세라 위 장점도 어느정도 옅어졌지만
    키보드만으로 모든 조작이 가능하다는게 쯔꾸르의 장점인거 같아요.

    혹시 노벨 게임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유씨노벨 이라는 사이트를 추천합니다.
    도움말 안보고도 게임을 만들수 있더라고요. 모바일 포팅도 지원하고.
  • profile
    비밀아이 2018.01.23 21:44
    사람들이 잘 사용하지 않는 시스템인 스크립트를 만지면 모든 것이 되는 것이 장점인 것 같아요. 하지만 스크립트를 모르면 한정된 것에 머물기 때문에 단점이고요.
  • ?
    베지테리안카카오 2018.01.27 02:08
    없다고 봅니다. 쯔꾸르, 다시말해 "RPG"메이커 류는 jRPG류 게임을 위한 거였으니까요.
  • profile
    로에트하이 2018.02.28 00:19
    전 초등학생때부터 쯔꾸르를 우연히 쓰기 시작했는데 굉장히 다루기 편했습니다
    초등학생도 다룰 수 있는 쉬운 난이도, 관련 자료도 귀하기 쉬웠죠
    그렇기에 금방 툴에 익숙해지는 게 저로선 큰 이점이네요
    익숙해지다보면 한 장르에 굳이 얽매일 필요도 없고... 더욱 더 좋을대로 만들 수 있어서 좋습니다

    노가다만 감수하면 표현하고 싶은 건 어지간히 다 가능하더라구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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