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게임 시작하기 전 타이틀부터 낚시를 하는 함정 게임을 몇 개 봤습니다.


게임 시작할 때 '게임 종료' 버튼이 사실은 게임 시작이라던가


제대로 게임이 진행되려면 세이브 파일로 시작해야 하는 거라던가...



제가 알기론 이 트릭들은 제가 만든 게임 '게임 제작자 이기기' 시리즈에서 처음 사용한 걸 겁니다.


근데 제 게임이 약간 유명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이 게임을 알고, 이 게임의 트릭을 따라 만드는 제작자도 생기는 것 같습니다.



제가 만든 이 '타이틀 낚시'를 다른 제작자가 쓰는 걸 보면 뭔가 기분이 좋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많이 아쉽습니다.


제 트릭을 따라하는데 그쳤기 때문이죠.


낚시, 함정 게임 만드는데 남이 썼던 트릭을 쓰면 그 의미가 많이 줄어들 겁니다.


제 게임에서 영감을 얻은 것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 '새로운', '창의적인' 타이틀 낚시를 개발할 수는 없었을까요?


좀 더 고민하고 노력했다면 가능했을 텐데... 그러지 못한 게 좀 아쉽네요.




전 '타이틀 낚시'를 두 개 더 생각했습니다. 


그 중 하나는 이겁니다.


처음에 '게임 시작'은 비활성화 합니다. (저장 파일이 없는 경우 '불러오기' 버튼을 누를 수 없는 것처럼)


그리고 저장 파일을 하나 준비해둡니다. 게임을 받자마자 '불러오기'로 게임을 시작할 수 있게요.


그 파일로 게임을 시작할 수 있을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그것도 훼이크.


저장 파일을 지워야 '게임 시작'이 활성화 됩니다. 그걸 선택해야 게임이 제대로 진행됩니다.


이런 트릭입니다.


다만 이건 트릭을 간파하기가 너무 어려워서 실제로 쓰기엔 무리가 있어 보이네요.


제가 생각한 다른 트릭 하나는 실제로 쓸만한 거지만요.



어쨌든 이런 식으로 생각하면 얼마든지 더 나올 수 있는데...


창의적인 게임을 위해 좀 더 고민해보는 건 어떨까요?



결론 : 창의적인 게임 제작을 위해 더 고민하고 더 노력하자!


Who's 여줄가리

profile

게임 제작자 이기기! http://avangs.info/1468458   쓰레기들의 게임이론 http://avangs.info/1473028

우산형 저택탈출 http://avangs.info/1481367   점순이랑 점자 배우기 http://avangs.info/1493587

알만툴 퍼즐의 재발견 http://avangs.info/1518750   알만툴 퍼즐의 재발견 헬버전 http://avangs.info/1527672

퍼즐 더 파이널 http://avangs.info/1644904   게임 제작자 이기기2 http://avangs.info/1647345

야교(夜橋) http://avangs.info/1649522   http://avangs.info/1668462



블로그  http://blog.naver.com/loveweave

Comment '4'
  • ?
    카브에트 2017.12.24 09:32

    개인적으로는 타이틀 낚시는 그 게임을 안 해봐도 게임 개발자라면 타이틀 낚시는 한번쯤은 생각 해보지 않았을까 싶다고 생각 되네요
    물론 여줄가리님의 게임을 하고 그걸 하신분들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타이틀 낚시를 사용한 게임이 여줄가리님의 게임을 보고 그 트릭을 그대로 사용한다... 라는 생각이 들지 않았으면 하네요.


    여하튼 결과적으로는 똑같은 트릭을 사용하게 된것이고 창의적인 요소를 생각해내 더욱 자신만의
    창의적인 게임을 만드는것에 대해서는 동의합니다.
    제가 만든 하얀늑대도 기존의 그냥 쫓아오기만 하는 쯔꾸르 이벤트들의 식상함을 느끼고
    좀 더 다양한 패턴으로 쫓아온다거나 하면 어떨까 싶어서 만들게 된거고...
    턴제 전투도 좀 더 다양한 패턴으로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고요.

  • profile
    여줄가리 2017.12.24 12:03
    음 그러면 '대부분의 타이틀 낚시를 사용한 게임이 제 게임을 보고 그 트릭을 그대로 사용한다'에는 동의를 하지 않으시는 거네요. 확실히 타이틀 낚시만으로는 제 게임을 따라했다고 볼 수 없습니다. 처음 사용했다고 알고는 있지만 그것도 장담할 수 없고... 제가 '타이틀 낚시'만 언급한게 아마 실수였던 것 같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최근에 나온 타이틀 낚시 게임은 3개입니다. 그 3개는 타이틀 낚시뿐만 아니라 제 게임이나 2차 창작 게임과 같은 트릭을 1~3개씩 더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그 중 2개는 제작자 이기기를 컨셉으로 잡은 게임이었습니다. 그리고 제작된 시기, 게임에 사용된 언어와 분위기 등등을 봤을 때 제 게임과 2차 창작 게임에 영향을 받은 게 확실한 게임들이었고, 제작자로서 그걸 모를 리가 없죠.
    제가 표현이 불분명했네요. 단순히 '타이틀 낚시'를 사용한 게임이 아니라, 제 게임과 정말 많이 닮은 2개의 제작자 이기기 게임에 대한 이야기로 범위를 좁혔어야 했던 것 같습니다..
  • ?
    카브에트 2017.12.24 14:29
    아하 네넵 확실히 그 부분에서만 동의를 하지 않은것이고요
    보충 설명을 들어보니
    그런 경우는 확실히 어느정도 따라했다고 볼만합니다.
    설명 감사드리고요
    오해는 죄송합니다ㅠㅜ
  • profile
    여줄가리 2017.12.24 16:14
    아니에요 제가 글을 더 잘 썼어야 했는데..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아방스 게시물 · 댓글 작성 규칙 (최근 수정일 2015.11.25) 16 file 완폐남™ 2012.07.17 38462
가입 가입했어요! 1 마사우라 2017.12.24 9
잡담 최근에 타이틀 낚시 게임이 좀 보이는데 4 여줄가리 2017.12.24 90
잡담 rpg2003 샘플게임... QWSXDC 2017.12.24 28
잡담 오랜만에 등장~☆ 1 비밀아이 2017.12.23 34
잡담 ( 광원 ) 크리스탈 블럭의 투명광원 정리, 1 file 하늘虎 2017.12.22 26
제작 스샷 액알(ARPG)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file OnLew 2017.12.22 48
막장 이런 세계관은 이상한가요? 1 zero? 2017.12.20 64
발표 <장막소녀> 텀블벅 크라우드 펀딩 시작 안내 2 file 봉지냥 2017.12.20 46
잡담 약 2년만의 아방스군요 2 류네 2017.12.18 49
잡담 게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2 rpg덕후 2017.12.15 69
잡담 파인딩파라다이스 출시&구매 file 분필갈매기 2017.12.15 37
가입 안녕하세요 1 코크시니 2017.12.15 28
발표 월광괴도 크라우드 펀딩 페이지가 열렸습니다. file 알페* 2017.12.12 55
막장 음란광고땜에 제2의 관리자가 될지경... 3 무명시절 2017.12.09 71
발표 <장막소녀> 텀블벅 크라우드 펀딩 예정 file 봉지냥 2017.12.08 66
잡담 이상하게 저만그런지.. 2 고월 2017.12.06 66
발표 월광괴도 크라우드 펀딩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4 file 알페* 2017.12.04 92
가입 안녕하세요 2 꽃딸아비 2017.12.03 22
잡담 Xp랑 mv 차이 2 분필갈매기 2017.12.03 71
잡담 (주절주절)Mv 다소 불편한점 3 무명시절 2017.12.03 88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750 Next
/ 7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