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제작 강좌

SCG를 간편하게 제작·저장하고 만인을 이롭게 해보자!

 

 이번 강좌는 네이버 닉네임 아람(arami_o_8)님께서 제작하신 'SCG만들기'사용법에 대한 강좌입니다. 글 작성 현재 4월 28일 최신 판올림 되었습니다.

 

 1. 'SCG만들기'란 무엇인가?

 

 

캡처51.PNG

 

▲SCG 만들기 로고.

  SCG만들기란 프로그램의 공식적인 소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SCG만들기는 아이템의 미리보기 및 다양한 캐릭터를 지원하는 캐릭터 만들기 툴입니다."

 

 무슨 의미인고 풀어서 말해보자면, 캐릭터를 꾸밀 수 있는 아이템의 미리보기가 지원되고, 기본적으로 다양한 캐릭터를 지원하는 캐릭터 만들기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단순 사용법은 툴 자체가 매우 직관적이라 어렵지 않습니다. 또한 자체 지원하는 설명서도 꽤 괜찮기에, 사용하시기에 큰 무리가 없으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다룰 것은 자작 라이브러리(리소스) 만들기입니다. 하지만 본격적인 설명에 들어가기에 앞서, 캐릭터 만들기 툴로 캐릭터를 제작하면 어떤 면에서 좋은 지 제가 직접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캡처52.PNG

 

▲세간에는 생각 외로 이런 툴들이 많이 있다.

 

 

 2. 사용시 이점?

 첫째로는 소스 몇 개로 한 캐릭터의 다양한 모습을 연출할 수 있고, 반대로 다양한 캐릭터의 모습을 연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게임 제작 중에서 꽤나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 중 하나인 리소스 제작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것이죠. 아래 링크엔 일본 서클(동인 제작팀)이 자체 제작한 것으로 보이는 캐릭터 만들기 툴을 이용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http://www5d.biglobe.ne.jp/~gakai/

▲뒤조심을 요한다.

 

 둘째로는 그렇게 함으로써 다른 이들에게도 도움을 줄 가능성이 열리게 된다는 것이죠. 아주 마음씨 고우시고 천사같으신 분, 예컨데 툴 제작자이신 아람님 같으신 분들은 자신의 소재를 모든 제작자를 이롭게 하기 위해 올리는 방법도 있고, 혹은 위의 서클처럼 직접 파는 수도 있습니다.

 

 셋째로는 이런 툴을 이용함으로써 게임의 용량을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http://avangs.info/1028709

▲페렐님의 글.

 

 자, 그러면 좋은 점 소개는 이쯤하도록 하고, 직접적인 사용법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3. 자작 라이브러리를 만들어보자!

캡처53.PNG

 

▲앞에 말한 바 있듯 설명서가 상당히 괜찮다. 일단 한 번 보고 오는 것도 나쁘지 않다.

 

 …사실 봐도 잘 모르겠다. 그러니 백문이 불여일견,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 하였던가. 디폴트 파일은 건드려보도록 합시다. (최신 판올림에서 라이센스 변경이 되어서 살짝 만져도 불법소녀, 불법소년이 안된다.)

 

 먼저 SCG 만들기가 있는 폴더에 있는 character 폴더를 살펴보면 영어 차자표기로 소뇨.zip, 소뇬.zip라 표시된 압축파일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설명서에 이에 대해 설명한 구절이 있습니다. 아래를 보시죠.

 

===========================================================================

기본 구성

ZIP형식으로 압축된 파일을 읽습니다.

 

===========================================================================

 

 압축파일이 보인다면 풀어주는 게 인지상정! 반디집이든 밤톨이든 윈도우에서 지원하는 기본 압축프로그램이든, 풀어줍시다. 저는 최신 소뇨.zip을 풀겠습니다.

캡처54.PNG

 

 다음과 같이 구성되있죠? 이제 도움말을 보도록 하죠.

 

===========================================================================

기본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스템 프로퍼티
    • system.txt
    • layer.txt
    • multiply.txt
    • default.smd
  • 폴더
    • BODY 몸
    • FACE 얼굴
      • EYEBROW 눈썹
      • EYES 눈
      • MOUTH
    • HAIR
      • FRONT
      • BACK
    • CLOTHES
      • SET
      • PIECES
        • TOP
        • BOTTOM
        • OUTER
    • ACCESSORY
      • ALL
      • FACE
  • 아이템 프로퍼티

===========================================================================

 자, 그럼 이 많고 많은 것들 중에서 가장 짧고 쉬운 multiply.txt를 봅시다.

===========================================================================

;DEFAULT = b2c3e2

BODY = ffdfd2

FACE_EYES = a789c9
FACE_MOUTH = ffa1b5

HAIR = a789c9

===========================================================================

 

 그리고 아래는 도움말 설명

===========================================================================

multiply.txt

명암색을 지정할 때, 바탕색에 곱할 색에 대한 정보를 담습니다.
사용하는 키는 레이어 키와 같습니다. 몇 개의 키가 추가되어 각 레이어를 대표합니다.
ALL을 제외한 모든 키는 먼저 쓰여진 순서에 따라 등록됩니다.
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있는 색은 다음과 같습니다.

b2c3e2


통합 키
ALL
모든 레이어의 곱할 색을 지정합니다.
HAIR 머리카락 레이어의 곱할 색을 지정합니다.
CLOTHES 옷 레이어의 곱할 색을 지정합니다.
CLOTHES_SET, CLOTHES_TOP, CLOTHES_BOTTOM, CLOTHES_OUTER
CLOTHES_PIECES

옷(분리형) 레이어의 곱할 색을 지정합니다.
CLOTHES_TOP, CLOTHES_BOTTOM, CLOTHES_OUTER

 

 

 

 

 

 

 

 

===========================================================================

 

 저 야시꼬리한 영문자와 숫자의 조합은 hex코드인가 뭔가라고 하는 녀석들입니다. 저런 녀석들은 구글에 치면 단박에 나오니 걱정하실 것 없습니다. 이제 중요한 것은 설명인데요, 아마도 곱한다는 게 칠해진 색에다 정해진 색을 덧칠한다던가 섞는다는 의미 같습니다. (정확한 의미를 아신다면 제보해주셔요!)

 

 default의 경우, 지정하지 않은 것에 총체적으로 곱하는 것 같습니다. 나머지는 도움말에 나와있으니 생략하도록 하죠.

 

 일단 오늘은 시간 관계상 여기까지가 한계네요. 다음번엔 남은 것들에 대해 다 말할 수 있기를 빌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즐겁게 게임 만드십시오!

Who's 하늘바라KSND

profile

하늘바라KSND

하늘

하늘이

늘바

바라

하바

하바케이

하바케이엔

하느님 

------------------------------

현재 하는 일 :



허걱님과 함꼐하는 하늘섬 환상세계 시나리오 작성 중.

자세한 경과는 이야기 연재란에서.

 

Lighna형과 함께하는 프로젝트, D.A 시나리오 작성 중.

프로젝트 D.A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http://projetda.tistory.com/

-------------------------------

 

ㅎㅎ. 안녕하세요 하늘바라 KSND 입니다. 

(96년생)

성별 : 남

사용툴 : VX

주요 활동 : 소설쓰기, 댓글, 뻘글, 글소글

 

블로그 주소 : http://hb_tjdtn.blog.me/                 

 

이전 준비 중

http://habakn.tistory.com/         

 

 

Comment '9'
  • profile
    yellowcat 2013.05.17 03:09
    1인제작자에겐 매우 좋은 프로그램이긴하지만 외모나 체형등등 설정할수는 없어 모두 비슷비슷한 느낌의 캐릭터들을 만들어진다는 단점도 있겠군요. 뭐 이경우엔 자기가 직접 응용해서 만들어 넣으면 되긴하지만ㅎㅎ
  • profile
    하늘바라KSND 2013.05.17 09:01
    예. 그래서 진짜로 사용은 자작 라이브러리를 만드는 데서부터 시작하죠.
  • profile
    JACKY 2013.05.17 11:19
    하지만 내 캐릭들은 다들 등빨이 좋지
    안될거야 아마
  • profile
    yellowcat 2013.05.17 11:23
    기대고 싶어지는 등짝!(도망)
  • profile
    JACKY 2013.05.17 11:38
    기대기 전에 죽을 것이다! (응?)
  • profile
    츠쿄 2013.05.18 17:45
    헛... 저도 쓰고 있는데 뭔가 다른 사용법도 있나 보군요! 찾아 봐야 겠네요~
  • profile
    하늘바라KSND 2013.05.18 20:45
    그림쟁이 한정이지만요..ㅎ..ㅠ
  • profile
    츠쿄 2013.05.18 20:47
    크흫... 그렇군요... 저에겐 빛이 보이지 않는군요 (ㅜㅅㅜ)
  • profile
    하늘바라KSND 2013.05.18 21:26
    ㅠㅠ

  1. 포토샵으로 나무 그리기

    포토샵으로 간단히 나무 그리는 방법을 영상으로 만들었습니다.
    Date2019.10.02 Category포토샵 By카르와푸딩의아틀리에 Reply0 Views1620 file
    Read More
  2. [포토샵 cc2015] 한글판 영문판으로 변경하기

    포토샵 CC 2015 한글판을 영문버전으로 변경하는 방법니다. 1. 아래 경로로 이동해 'tw10428.dat' 파일을 찾습니다. C:\Program Files\Adobe\Adobe Photoshop CC 2015\Locales\ko_KR\Support Files 2. tw10428.dat 파일명을 tw10428h.dat로 변경합니다. 3. 끝!...
    Date2016.07.13 Category포토샵 By아방스 Reply0 Views686
    Read More
  3. No Image

    원경통짜맵 그리기 입니다

    안녕하세요 보통 원경 통짜맵에 대해 거부감이 많은데 어렵지 않습니다 캐릭터와의 크기만 잘 맞추면 돼요 1. 러프하게 스케치를 해줍니다. 최대한 참고자료를 이용해서 디자인 합시다 (*자신이 만들어 둔 캐릭터를 이곳 저곳 복사해 배치합니다) 2. 밑색을 깝...
    Date2015.06.01 Category기타 By왕따의추억 Reply24 Views1911
    Read More
  4. [시네마4D] 큐브 인트로 타이틀 제작

    Final Preview:
    Date2014.10.15 CategoryCinema 4D By아방스 Reply0 Views1855 file
    Read More
  5. 광마로 깔끔한선 긋기

    지우개툴이 진리입니다 하하
    Date2014.04.17 Category기타 By제스터 Reply0 Views2532 file
    Read More
  6. [전투애니]간단한 전투모션을 흉내내보자!

    <완성본> 1. 먼저 움직임을 표현한 스프라이트를 찾아 적당한 크기로 잘라옵니다. 2. 새창을 띄워 수시로 볼 수 있게 해놓습니다. 3. 총 모션이 가로세로 몇개인지 세봅시다. (사진에선 가로모션이 8개[1개 빼고 통일], 세로가 3개입니다.) 4. 50x50을 기본규...
    Date2014.03.31 Category일반 By제스터 Reply1 Views5502 file
    Read More
  7. [도트]모작으로 실력을 키워보자!

    <완성본> 이 글은 스프라이트를 모작하면서 실력을 늘리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1. 먼저 따라하고 싶은 스프라이트를 찾아서 저장합니다. (위 사진의 주소는 여기입니다) 2. 다음에 그림판으로 사진을 불러와 24비트맵으로 저장합니다. 3. 캐릭터 레이더에서 열...
    Date2014.03.31 Category일반 By제스터 Reply5 Views6449 file
    Read More
  8. [도트]캐릭터레이더로 입체시계 그리기

    이 글을 읽기에 앞서 이전글을 읽어봅시다. http://avangs.info/study_graphics/1319007 [도트]캐레로 간단한 그라데이션을 뽑아보자! 이번편은 응용 편입니다. 아래의 시계를 그려볼겁니다. 1. 먼저 밑바탕이 되는 본체를 그려줍시다. 2. 그 다음에 밑바탕 본...
    Date2014.03.31 Category일반 By제스터 Reply1 Views4596 file
    Read More
  9. [도트]캐릭터레이더로 간단한 그라데이션을 뽑아보자!

    그라데이션은 입체감을 주기 위해 명암을 순차적으로 주는 방법입니다. 사실 그라데이션은 색상만 잘 선택하면 누구나 부담없이 쓸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그라데이션을 주는 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캐릭터레이더를 킬때 색상을...
    Date2014.03.31 Category일반 By제스터 Reply0 Views4066 file
    Read More
  10. 알만툴 페이스칩 제작 규격 (2K, VX, ACE)

    1. 2K (2000, 2003) 페이스칩 사이즈 : 한 칸은 48*48입니다. 그리고 가로 4칸, 세로 4칸해서 총 16칸이 한 세트가 되고요. (전체사이즈 192*192) 배경이 투명해지는 걸 원하지 않는다면 파레트의 0번색을 전혀 쓰지 않은 잉여한 색으로 두면 되지만 그게 뭔지...
    Date2014.01.28 Category일반 By모쟁 Reply13 Views8925 file
    Read More
  11. 알만툴 캐릭터칩 제작 규격 (2K, XP, VX, ACE)

    그 외의 다른 그래픽도 마찬가지지만... 기본칩을 뜯어서 살펴보거나 도움말 읽어보면 알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캐릭터 도트 질문을 하시는 것 같아 적어봅니다. ※우려하는 바가 있어서 적지만, 다른 사이트로 가져가지 마세요. 1. 2K (2000, 2003...
    Date2014.01.28 Category일반 By모쟁 Reply8 Views22281 file
    Read More
  12. 루리코식 도트 찍기 강좌 (1)

    안녕하세요 루리코입니다. 요즘 그림그리는 분들이 어떻게 하면 도트를 찍을 수 있냐고 묻는 분들이 좀 늘어나서 저는 이런식으로 도트를 찍고있다라고 대답을 드릴겸 도트 강좌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강좌라기에도 애매하지만 다른 게시판에 올리기...
    Date2013.10.30 Category포토샵 By루리코 Reply13 Views22957 file
    Read More
  13. CINEMA 4D R15 - Render: Team Render 설정

    Date2013.09.10 CategoryCinema 4D By아방스 Reply0 Views3150 file
    Read More
  14. Cinema 4D R15 - Team Render 설명

    Cinema 4D R15 - Team Render from Marijn 3D on Vimeo.
    Date2013.09.10 CategoryCinema 4D By아방스 Reply0 Views1991 file
    Read More
  15. 시네마 4D R14 - 인터페이스 세팅 강좌

    Cinema 4D R14 Quick Start Tutorials - Interface Setup 강좌 출처 - http://greyscalegorilla.com 1. 창의 왼쪽 상단의 ::: <--모양을 드래그 해서 겹치면 아래 창처럼 텝 형태로 겹칠수 있다는 팁. 2. "윈도우→사용자 지정→시작 레이아웃으로 저장"을 하게 ...
    Date2013.05.22 CategoryCinema 4D By아방스 Reply0 Views4336 file
    Read More
  16. SCG를 간편하게 제작·보관·변형하고 만인을 이롭게 해보자!

    SCG를 간편하게 제작·저장하고 만인을 이롭게 해보자! 이번 강좌는 네이버 닉네임 아람(arami_o_8)님께서 제작하신 'SCG만들기'사용법에 대한 강좌입니다. 글 작성 현재 4월 28일 최신 판올림 되었습니다. 1. 'SCG만들기'란 무엇인가? ▲SCG 만들기 로고. SCG만...
    Date2013.05.16 Category기타 By하늘바라KSND Reply9 Views6015 file
    Read More
  17. 3D MAX 캐릭터 모델링 강좌

    ...네 잘 봐주세요~^^
    Date2013.01.01 CategoryModeling By은색바람 Reply5 Views8465 file
    Read More
  18. 게임 이펙트 제작 - 전기 마법 만들기

    아래 주소에서 강좌를 보실수 있습니다. http://blog.naver.com/immenselee/110048355288
    Date2012.12.18 Category기타 By아방스 Reply4 Views8597 file
    Read More
  19. 게임 이펙트 제작 기초

    게임 이펙트의 제작 기초 강좌입니다. 붉은 보석 일본 리뉴얼 이펙트 작업 3D 슈팅 RPG 거울전쟁 이펙트 작업 한게임 TCG C프로젝트 3D 배경 및 이펙트 작업 모바일 액션 게임 '소울이멘시페이더' 이펙트 작업 3D MMORPG M2 프로젝트 캐릭터 및 몬스터 이펙트 ...
    Date2012.12.18 Category기타 By아방스 Reply1 Views11980 file
    Read More
  20. Adobe After Effects용 외부 플러그인 소개 페이지

    플러그인 정리해놓은데 없나 싶어 찾아보니 이런곳이 있었군요. ^^ http://www.adobe.com/kr/products/aftereffects/extend.html 위주소로 접속하시면 나름 잘정리되어있네요. 다만 설명이 번역기를 돌린듯한....ㅠ.ㅠ 아래는 프리미어 플러그인 정리 http://w...
    Date2012.12.17 Category기타 By아방스 Reply1 Views3236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Next
/ 4